한 세종시특위 간담회.."충북도 입장은 원안추진"

한나라당 소속 정우택 충북지사는 11일 세종시 문제와 관련, "대통령의 충북지역 방문을 통한 도민 대화 및 설득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 지사는 이날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한나라당 세종시특위 조찬간담회에 참석, "정부의 최종안 내용과 충북지역에 대한 배려 정도에 따라 지역 여론의 향배가 좌우될 것"이라며 "대통령의 도민과 대화 등도 변수로 작용하지 않겠느냐"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정 지사는 "이명박 대통령이 충북지역을 방문할 계획이 있느냐"는 정의화 특위 위원장의 질문에 "일정을 따로 잡아 충북에 오실 계획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세종시 관련 충북지역 여론에 대해 "세종시 수정에 대해 국가균형발전이라는 이념적 이유, 충청인의 자존심이라는 정서적 이유 등으로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여론이 압도적"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세종시 수정의 문제점으로 ▲충청도민 및 지방자치단체장과의 사전논의 없는 정부의 일방적 추진 ▲정부의 신뢰성 문제 ▲세종시 성격에 대한 총리의 잦은 말 바꿈에 따른 불신 ▲역차별 논란 등을 제시했다.

정 지사는 "충북도의 입장은 원안 추진"이라며 "시간적 여유를 갖고 최종안에 대한 민심의 추이, 국회 논의과정을 지켜볼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한 "정 지사가 2∼3개 부처의 세종시 이전이 추진되면 괜찮지 않겠느냐고 말한 것으로 알고 있다"는 한 참석자의 질문에 대해서는 "말이 와전된 것"이라고 답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범현 기자 kbeom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