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회의…"노사정 합의, 역사적 의미 잠재"

이명박 대통령이 8일 정부부처 장.차관들에게 연말 서민현장을 직접 둘러볼 것을 지시했다.

최근 우리 경제가 회복조짐을 보이고 있으나 서민들은 이를 충분히 체감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에 따라 연말연시 고위공직자들이 솔선수범해 현장을 점검하고 민생정책을 적극 발굴하라는 주문이라는 게 청와대측 설명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무회의에서 국회에서 진행되고 있는 내년도 예산 심의에 언급, "장관들이 적극적으로 당당하게 잘 대처해 달라"면서 "계획된 예산이 줄지 않고 통과될 수 있도록 잘 설명하고 하루라도 빨리 집행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박선규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그러면서 "그것이 서민을 위한 것"이라며 "부자들은 기다릴 수 있는 여유가 있지만 서민은 그렇지 못하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특별히 연말연시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살피는 데 각별히 신경을 써 달라"고 지시한 뒤 "직원들에게만 맡겨놓지 말고 장관과 차관들이 직접 참여해 현장을 둘러보고 그분들 말씀도 잘 들어보도록 하라"면서 "우리 사회의 어려운 이웃들을 살피고 돕는 분위기가 확산될 수 있도록 앞장서 뛰어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이와 함께 이 대통령은 "그동안 재래시장을 돌아보니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이 시장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됐다고 하더라"며 "처음 도입 때는 걱정도 있었는데 기대 이상의 효과를 내고 있어서 다행"이라고 말했다.

또 "이렇게 관행을 뛰어넘어 실질적으로 도움될 수 있는 방안들이 모든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모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오는 10일부터 시작되는 정부부처별 내년도 업무계획을 앞두고 각 부처가 기존의 관행에서 벗어나 실질적으로 효과를 낼 수 있는 분야별 정책을 적극적으로 개발해 보고하라는 지시로 해석된다.

이어 이 대통령은 최근 노사정 합의에 언급, "어렵게 합의를 이뤄냈다.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최선책은 아니라도 각자의 입장에서 치열한 논의를 거쳐 탄생시킨 차선책은 된다고 생각한다"며 "역사적 의미가 작지 않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중요한 것은 후속 입법"이라며 "합의된 틀 안에서 염려되는 부분을 잘 살펴 확실하게 법을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박선규 대변인은 부처별 업무계획과 관련, "일부부처의 경우 이 대통령이 충청지역을 방문해서 보고를 받는 방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혀 세종시 문제 설득을 위한 현지 방문 계획이 추진되고 있음을 내비쳤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