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투표 요구 속 정회 거듭..진통 끝 표결로 결정
마산시장 "후손들 높이 평가할 것"..진해부시장 "진해시 불이익 없도록"

7일 경남 마산시의회와 진해시의회가 `마산ㆍ창원ㆍ진해시 통합안'을 찬성 의결해 3개 시 자율통합이 급물살을 타게 됐다.

진해시의회는 이날 열린 제227회 정례회 본회의에서 `마산ㆍ창원ㆍ진해시 통합안에 대한 의견제시의 건'을 상정해 진통 끝에 3개시 통합안을 찬성 의결했다.

시의회는 이날 제적의원 13명 전원이 출석한 가운데 배학술 의원이 발의한 안건을 상정해 기립투표 방식으로 찬성 8표, 반대 5표로 결정했다.

시의회는 2차례에 걸친 정회와 격한 토론공방을 반복하는 등 4시간20분간의 진통 끝에 이같이 결정했다.

김성일 의원은 이날 "통합찬반 최종 결정권은 시의회 의견이 아니라 주민투표를 통해 결정해야 한다"며 수정안을 냈지만 표결에서 찬성 4명, 반대 7명, 기권 1명으로 부결됐다.

당초 시의회 해당 상임위는 이 안건을 심의했지만 "행정구역 자율통합은 주민들 스스로 투표로 결정할 필요가 있다"며 반대의견을 냈었다.

이날 본회의장에는 통합안 찬반 의견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듯 지역 시민단체와 시민 등이 방청석을 가득 채웠으며 의사진행 도중 참관자들의 고함과 박수 등이 잇따라 의장이 수차례 제지하기도 했다.

시의회에는 이날 경호권이 발동돼 경찰까지 배치되기도 했지만 특별한 충돌 등 불상사는 없었다.

이날 의회 본회의를 마친 뒤 지역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은 "졸속통합은 있을 수 없으며 주민들 스스로 통합을 결정할 수 있도록 주민투표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앞서 마산시의회도 이날 정례회에서 21명의 시의원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3개 시 통합안에 대한 찬반의견 제출건을 상정해 찬성 18명, 반대 1명, 기권 2명으로 찬성의결했다.

마산시의회 역시 정회와 속개를 거듭하는 등 진통을 겪었다.

이옥선 의원이 주민투표를 조건으로 한 수정된 행정구역 자율통합안을 제안했으나 찬성 3명, 반대 18명으로 부결했다.

마산시의회는 찬반 투표를 하기 전에 기획행정위원회에서 제안한 행정구역 자율통합안 찬반을 놓고 5분 발언과 토론을 벌였다.

시민사회단체인 민생민주마산회의 회원 10여명은 의회가 열리기 직전 마산ㆍ창원ㆍ진해의 통합여부는 주민투표로 결정할 것을 촉구하는 피켓 시위를 벌였으나 별다른 마찰은 없었다.

창원시의회(의장 배종천)는 9일 열리는 운영위원회에서 본회의 일정을 잡아 의결할 계획이며 현재 행안부에 의견을 제시하는 마감일인 11일이 유력하다.

진해와 마산시회는 이날 찬성 의결된 내용을 행정안전부에 제출하기로 했으며 행안부는 이후 창원시의회를 포함한 3개 시의회가 낸 통합안 의견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자율통합을 추진하게 된다.

행안부측은 당초 자율통합 절차 추진 대상 지방의회가 모두 찬성하면 주민투표를 생략할 수 있도록 한 만큼 주민투표를 거치지 않고 지방의회 의결만으로 통합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날 마산ㆍ진해시의회가 통합안을 진통 끝에 찬성 의결한데 대해 황철곤 마산시장은 "시의회 찬성결정은 50년, 100년후 후손들이 높이 평가할 것"이라며 "향후 (통합시 명칭 등) 통합에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양보할 것은 양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진해시장 권한대행인 김호기 부시장은 "행안부에서 자율통합이 결정된다면 창원, 마산에 비해 다소 시세가 약한 우리 시가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마산ㆍ진해연합뉴스) 최병길 황봉규 기자 choi21@yna.co.krb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