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노-민주, 매머드급 범야권 비대위 구성

한명숙 전 국무총리는 7일 자신이 구속 중인 곽영욱 전 대한통운 사장으로부터 금품을 수수했다는 의혹이 제기된데 대해 "저는 단돈 일원도 받은 일이 없다.

결백하다"고 밝혔다.

노무현 재단 이사장인 한 전 총리는 이날 오전 합정동 노무현 재단에서 열린 `한명숙 전 총리에 대한 정치공작분쇄 비상대책위원회' 1차 회의에 참석, "언론 보도 내용은 진실이 아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저는 두려울 게 없다.

국민과 함께 당당하게 진실과 정의의 승리를 보여드리겠다"고 강조했다.

노무현 재단은 이날 첫 회의를 시작으로 참여정부 출신 친노 인사와 민주당 등 범야권 및 여성계, 시민사회인사 60여명이 대거 참여하는 매머드급 비대위(위원장 이해찬 전 총리)를 본격 가동, 공동대응을 위한 범야권 연대를 추진키로 했다.

비대위는 변호인단을 통해 검찰과 해당 언론사에 대해 피의사실 공표와 명예훼손으로 민.형사상 고발조치를 취하기 위한 법적 대응에 착수했으며, 관련 상황실도 설치했다.

이해찬 비대위원장은 회의에서 "민주세력 전체에 대한 탄압의 신호탄으로 보고 노 전 대통령 수사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 분연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별도로 민주당도 의총에서 ▲불법적 정치공작 중단 ▲피의사실 누설자 규명 및 처벌 등을 촉구하는 규탄성명서를 채택했으며, 박주선 최고위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한명숙 상임고문 공안탄압 대책위'를 구성해 총력 대응키로 했다.

정세균 대표는 의총에서 "이명박 정권의 공안탄압이 도를 넘고 있다"며 "지금이야말로 야성을 확실히 회복해야 할 시점"이라고 밝혔고, 이강래 원내대표도 "이 순간부터 본격적인 투쟁모드, 긴장모드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김정은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