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2일 내년 지방선거에 출마할 광역 및 기초단체장 후보 공천 시기와 관련, "민주당 강세지역인 호남을 먼저 하고 수도권은 여당 후보를 보고 나서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 대표는 이날 저녁 전주시내 한 음식점에서 도내 기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호남지역 광역단체장 후보 공천은 다른 지역에 비해 조기에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며 "그러나 일부에서 제기되는 전략공천설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 아니냐"고 말했다.

그는 이어 "기초단체장 후보가 현직 위주로 이뤄지면 당과 정치 발전을 위해 전략공천도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신인 정치인들이 현직보다 불리하지 않도록 경선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관리하겠다"고 강조했다.

무소속 정동영. 신건 국회의원의 복당과 관련해서 그는 "일에는 순서와 절차가 있으며 그 일도 순리대로 하는 것이 좋다"며 "복당은 당사자에게 명예롭고, 당에도 시너지 효과가 있을 때가 가장 바람직하다"고 말해 연내 복당은 사실상 물 건너 간 것으로 보인다.

정 대표는 또 서울시장 후보를 외부에서 영입하려는 움직임에 대해 일부에서 반대하고 나선 것과 관련해 "당내에 경쟁력 있는 후보가 없으면 외부에서 영입하는 것도 옳다고 생각한다"고 말해 선거 승리를 위해 후보를 외부에서 영입할 뜻을 굳히지 않았다.

정 대표는 이에 앞서 이날 오후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정동채 전 문화관광부장관의 출판기념회에 참석했다.

(전주연합뉴스) 김종량 기자 jr@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