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회담 추진, 아직 정부 차원은 아냐"

정부의 고위당국자는 2일 북핵 6자회담과 관련, "9.19 공동성명은 플루토늄 문제만 다루고 있다"며 "그러나 농축 우라늄과 미사일 문제가 새롭게 제기된 만큼 의제와 틀이 바뀌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또 북한이 한반도 평화협정 문제를 제기하는데 대해 "북한은 미.북이 나와서 평화협정을 논의하자고 하지만 형식 논리에 매이지 말고 진짜로 얘기를 해보자"며 "6자회담 내의 별도 포럼에서 논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그러나 "6자회담의 주의제는 어디까지나 핵이고 평화협정 논의는 이를 위한 수단"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오는 8일 열리는 북.미대화 전망과 관련, "현재로서는 전망이 어렵다"며 "다만 최근 북한을 다녀온 잭 프리처드 한미경제연구소장은 '기대할게 없다'고 하더라"고 전했다.

그는 북.미 후속회담 여부에 대해 "미국은 처음부터 한번 가는 것이었다"고 말하고 최근 포린 폴리시지가 '북.미가 두차례 회담에 합의했다'고 보도한데 대해 "그것은 북한의 입장"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미국과 중국은 북한의 상황관리만 하면 되지만 우리는 한반도 문제의 직접당사자로서 그렇게 할 수 없다"며 "통일을 생각한다면 근본적인 문제를 풀어야 하며 그래서 그랜드바겐(일괄타결)을 만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당국자는 지난달 한.미 정상회담에서 그랜드바겐이 거론되지 않은데 대해 "미국으로서는 다른 나라의 입장도 있으니까 일종의 여지를 남겨둔 것"이라며 "그러나 큰 틀의 프레임에는 다섯 나라가 모두 공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남북 정상회담 추진을 위한 물밑접촉설과 관련, "현재는 남북관계에 진전이 없는 듯 보이니까 주변에서 도와주겠다고 나서고 있는 단계"라며 "아직 정부 차원으로 오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 당국자는 이어 "북한과 협상을 해본 사람들 말로는 북한이 '너무 투명하게 진행하면 일이 안된다'고 한다"며 "투명하되, 시차를 두고 투명하게 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금강산 관광사업 재개와 관련, "(관광객들의) 신변안전이 제일 중요하다"며 "북한에서는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신변은 보장한다고 말했는데, 무엇이 더 필요하느냐고 하지만 우리는 서로 제도적으로 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금강산 관광은 유엔 안보리 결의 등 법적으로는 문제되지 않지만 정치적 고려가 필요하다"며 "현물지급 방안을 포함해 몇가지가 검토될 수 있다"고 설명하고 "퍼주기가 아니라 '제대로 주기' '잘 주기'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정일 위원장의 건강과 관련, 그는 "사진으로 보고 또 들은 걸로는 상당히 건강해 보인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노효동 기자 rhd@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