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4당, 4대강 예산삭감 합의..선진당 불참

민주당은 1일 정부가 4대강 살리기 사업을 추진하면서 턴키공사 입찰기업에 갑문이 포함된 보설계 도면을 제시했다면서 4대강 사업의 본질은 대운하 준비사업이라고 공세를 펼쳤다.

김진애 의원은 브리핑을 통해 "지방국토청이 지난 7월 턴키공사 입찰대상 기업에 `다기능보 기본구상'이라는 설명자료를 제시했다"며 "기본구상에 포함된 가동보 도면에는 갑문이 명시돼 있고, 낙동강 함안보 기본구상도에는 컨테이너를 싣고 지나가는 화물선 그림이 포함돼 있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또 "낙동강18공구, 한강6공구 등 턴키공사 1차 낙찰업체의 기본계획서를 분석한 결과, 갑문을 언제든지 용이하게 설치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정부가 4대강 대규모 준설을 통해 6m 수심을 확보하는 데 집착한 이유는 결국 대운하를 위한 물길 확보에 있다"며 4대강 사업 전면재검토와 예비타당성 조사, 보설치 예산의 전액삭감을 요구했다.

박상천 의원도 원내대책회의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대통령과의 대화'에서 "운하는 다음 대통령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다음 정권이 하는 것"이라고 말한 점을 들어 "4대강 사업은 결국 운하로 연결되는 사업이 아닌가 하는 의혹이 있다"고 가세했다.

그는 "4대강 예산을 분석해 수질개선, 물확보와 관련없는 예산, 운하로 바로 전환될 수 있는 예산을 가려내 구체적 자료를 갖고 국민을 상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어 오후 국회에서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진보신당과 함께 `야4당 정책위의장 및 시민단체' 간담회를 갖고 4대강 예산삭감을 위한 공동행동 합의문을 채택했다.

야4당은 합의문에서 ▲국토부, 환경부 등에 분할된 4대강예산 통합심의 ▲국토부의 수자원공사 지원예산 800억원 전액삭감 ▲보건설.준설 예산 삭감 ▲환경부 수질개선예산 재조정을 공동 추진키로 했다.

그러나 자유선진당은 간담회에 불참했다.

이상민 정책위의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4대강 예산삭감에는 동의하지만 공동행동 합의문 채택 등의 대응방식은 별 실익이 없다"며 "야권이 쟁점별로 적절히 연대하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정윤섭 노재현 기자 jamin7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