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공성진 최고위원은 30일 박근혜 전 대표가 `세종시 원안 플러스 알파'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데 대해 "충청민들이 수정안을 찬성한다면 박 전 대표가 끝까지 거부할 명분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 최고위원은 이날 MBC 라디오에 출연, "박 전 대표도 차기 대통령을 겨냥한 훌륭한 정치인이며, `나를 설득하지 말고 충청도민을 설득하라'고 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박 전 대표가 누구냐. 한나라당이 위기에 처했을 때 당을 구한 사람"이라며 "차기 집권에 꿈이 큰 사람으로서 작은 것은 다르지만 큰 데서는 승부사적 기질도 갖고 있어 당의 이견을 절충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현재 (친박측과의) 물밑대화는 계속 이뤄지고 있다.

박 전 대표도 통일을 대비해 수도분할이 좋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수도권 과밀화 해소와 지방균형발전을 위한 수도 이전이 위헌 판결을 받았고, 그래서 기획한 게 행정중심복합도시로, 이는 수도 분할"이라며 "이명박 대통령은 국가 백년대계를 위해 (세종시 수정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 최고위원은 "정부가 현재 전 국민의 동의를 얻을 안을 만들고 있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이 받지 않고 충청민들이 싫어한다면 의미가 없는 안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김종우 기자 jongw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