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관방송사 MBC 선정 놓고 靑내부 논란도

이명박 대통령은 최근 정치권 안팎의 최대 이슈로 떠오른 `세종시 문제'와 관련, 한때 대국민담화를 통해 입장을 밝히는 방안도 검토했던 것으로 27일 알려졌다.

또 MBC를 `대통령과의 대화'의 주관방송사로 선정하기까지 청와대 내부에서 논란이 있었으나 이 대통령이 직접 나서 이를 정리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은혜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세종시 문제를 이 대통령이 직접 이야기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으면서 이를 대국민담화로 할 것이냐, 국민과의 대화로 할 것이냐에 대해 내부에서 많은 논의가 있었다"면서 이번 생방송이 성사되기까지의 우여곡절을 전했다.

당초 청와대 내부에서는 이 대통령이 대국민담화를 통해 입장을 밝히는 게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주류를 이뤘으나 일방적인 입장 발표보다는 국민과의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 진솔하게 견해를 밝히는 게 적절하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으면서 `타운홀 미팅' 형식의 생방송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주관방송사 선정 문제도 처음부터 논란이 됐다는 후문이다.

앞서 KBS와 SBS가 각각 한차례씩 국민과의 대화 프로그램을 주관했기 때문에 이번에는 MBC의 순서라는 의견이 자연스럽게 나왔으나 일부 참모들이 이른바 `미국산 쇠고기 파동'을 촉발했던 PD수첩 등 MBC와의 불편한 관계를 들어 우려를 표명했기 때문.
그러나 이에 대해 이 대통령은 "이해를 구하고, 소통하고, 설득하기 위한 자리가 아니냐"면서 "방송사 선택을 우리 시각으로 재단하는 것 자체가 소통을 막는 일"이라고 정리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이 대통령은 또 이날 생방송을 앞두고 수차례 독회와 내부 토론 등을 거치며 준비에 심혈을 기울인 것으로 알려졌다.

방송을 하루 앞둔 지난 26일에는 해당 분야 비서관들이 패널 역할을 맡아 예상질문을 던지고 이에 대해 이 대통령이 답변하는 방식으로 실전 대비 최종 리허설도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리허설 과정에서 세종시 문제와 관련해서는 날카로운 질문이 잇따르면서 이 대통령과 패널역할을 맡은 참모가 설전과 공방을 벌이기도 했다고 한다.

김 대변인은 "오늘은 일정을 취소하고 방송을 준비해야 한다는 참모들의 건의가 있었으나 이 대통령은 일선 현장에서 가장 고생하는 경찰들의 노고를 격려해야 한다며 신임 경찰 졸업.임용식에 참석했다"면서 "내일과 모레는 공공기관 선진화 워크숍을 주재하는 등 휴일을 다 반납하고 업무를 계속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 대통령은 오늘 방송에서 왜 세종시 원안이 수정될 수밖에 없는지, 그리고 후손과 국가 백년대계를 위해 직접 책임지고 나설 수밖에 없는 국가지도자로서의 고민과 소회를 밝힐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대통령과의 대화에는 가수 박현빈, 방송인 오영실, 탤런트 선우용녀씨 등 연예인들도 패널로 참여할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