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토해양위원회는 26일 전체회의를 열고 4대강사업을 비롯한 내년도 예산안 심의에 착수키로 했다. 그동안 국토위를 보이콧해온 민주당이 예산 심의로 입장을 선회한 데 따른 것이다.

우제창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25일 "우리가 요구한 형식대로 공구별 예산액이 들어간 '2010년 국가하천정비사업 추가 참고자료'가 왔기 때문에 하루 동안 검토해본 뒤 내일 국토위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이 국토위에 들어가기로 한 배경은 '자료부실'이라는 보이콧 명분이 없어진 데다 이명박 대통령이 영산강에서 연 4대강살리기 기공식에 민주당 소속 지자체장들이 대거 참석하는 등 호남의 여론이 부담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정세균 대표는 영산강 기공식 직후 "전남지사와 광주시장이 그 지역에서 대통령이 주재하는 행사에 참석하는 건 당연한 건데 그들의 발언과 공식적인 축사,인사말에서는 품격이 유지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지자체장에 대해 불쾌함을 감추지 않았다. 정 대표는 또 영산강에 대해 당론과 배치되는 호남 민심이 나온다는 지적에 대해 "여권과 특정언론에서 야당의 분열을 획책하는 것 같은데 영산강은 치수율이 50%도 안 돼 4대강 중 가장 뒤처지는 상황이라 치수사업의 필요성은 계속 있어왔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국토해양위의 4대강 사업 예산심의에 적극적으로 들어가 어떻게든 예산을 깎겠다는 방침이다. 민주당 고위당직자는 "한나라당이 일방적으로 예산을 통과시키게 놔둘 수는 없기 때문에 일단 들어가서 추가자료를 요구하고 4대강 예산을 깎는 쪽으로 전략을 세운 것"이라며 "공구별로 온 세부 예산안을 분석해 특정지역이나 업체의 특혜의혹이나 불필요한 예산 등을 조목조목 짚어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나라당 소속인 이병석 위원장은 이날 한나라당 단독으로 개최한 전체회의에서 "4대강 사업예산 자료를 검토할 시간이 필요하다는 야당 측 의견에 따라 오늘 검토 시간을 가진 뒤 내일 오전 10시에 전체회의를 열어 심의하겠다"며 산회를 선포했다. 이에 따라 국토위는 국토해양부,해양경찰청,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의 내년도 예산안과 국민주택기금,수산발전기금 등을 심의할 계획이다. 하지만 4대강 예산에 대한 여야 입장차이가 크기 때문에 심의과정에 적지 않은 진통이 예상된다.

민지혜 기자 spo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