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자회담 재개에 모든 에너지.관심 집중"

미국 국무부는 23일 북미 양자회담을 앞둔 북한이 노동신문을 통해 `평화보장 체계' 수립을 촉구한 데 대해 북미 양자대화의 목적은 6자회담 재개이며 평화협정 문제는 이 대화의 의제가 될 수 없다고 못박았다.

이언 켈리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북한 노동신문의 주장에 대한 의견을 묻자 "우리는 6자회담 재개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모든 에너지와 관심을 여기에 쏟을 계획"이며 "이것이 스티븐 보즈워스 대북정책 특별대표의 방북 목적"이라고 말했다.

켈리 대변인은 이어 "보즈워스 대표의 방북시에 (평화협정과 같은) 그런 문제를 논의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평화협정 문제는 6자회담에서 이를 논의하기 위한 실무그룹이 이미 구성돼 있지만 "그러나 우리가 우선 첫 번째로 원하는 것은 6자회담의 재개"라고 거듭 강조했다.

켈리 대변인은 6자회담 관련국들에 대한 보즈워스 대표의 방북 결과 설명과 관련, "보즈워스 대표는 이번에 서울, 평양, 도쿄, 베이징, 모스크바를 모두 방문할 계획"이라며 "하지만 어떤 순서로 방문할 것인지 보즈워스 대표의 구체적인 세부 일정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한편 켈리 대변인은 보즈워스 대표의 방북 일정과 관련, "아직 구체적으로 결정되지 않았으며 북한 측과 스케줄을 협의 중"이라면서 보즈워스 대표의 체류 일정이 1박2일에서 2박3일로 연장될 가능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들은 바가 없다"고 말했다.

(워싱턴연합뉴스) 성기홍 특파원 sg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