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세종시특위 위원장인 정의화 최고위원은 23일 세종시 이전 기업에 대한 특혜와 관련, "경제자유구역 정도의 혜택은 가능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 최고위원은 오전 PBC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이석우입니다'에서 이같이 언급한 뒤 "세종시에 여러 기업 이전을 통해 자족도시를 건설하겠다는 것이어서 특혜 우려가 있기 때문에 가능한 한 다른 지역, 특히 비수도권 지역의 의견도 들어볼 것"이라고 밝혔다.

정 최고위원은 "세종시에 행정부처만 달랑 간다고 도시가 될 수는 없다"며 "비수도권은 세종시에 줌으로써 (기업을) 뺏기는 것 아니냐는 불안감이 있을 수 있는데 정부가 한 약속을 지키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비수도권이 갖는 박탈감은 엄청나다"며 "지역마다 균형을 천편일률적으로 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가령 부산과 여수, 목포와 같은 거점 도시들을 세계적 도시로 만드는 것을 멈춰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정 최고위원은 정운찬 국무총리가 세종시의 성격에 대해 말을 자주 바꾼다는 지적에 대해 "명품도시를 만들겠다는 의욕이 있는 것 같다"며 "조금 더 정돈되고 국민이 덜 헷갈리도록 정교하게 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 최고위원은 세종시 원안 추진을 고수하는 박근혜 전 대표와 회동에 대해서는 "중진 의원이고 중요한 분이니까 당연히 만나야지만 현재로서는 만나는 게 그렇게 큰 도움이 될 것은 아닌 것 같다"며 "국민 여론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대화가 필요한 날이 분명히 온다고 본다"고 내다봤다.

이어 정 최고위원은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가 세종시에 부족한 자족기능 보완 방안이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언론을 통해 발표하면서 혼란이 배가 되고 있다"며 "당 차원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각 지방의 혁신.기업도시에 대한 명확한 방침을 재천명해 쓸데없는 우려가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내년 예산 심의 때 관련 예산을 반드시 관철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함으로써 다른 지역이 우려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