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세종시 문제를 전국적 이슈로 쟁점화하는데 안간힘을 쓰고 있다.

자칫 충청권만의 화두로 축소될 경우 대여 공세의 저변이 약화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 대대적 여론몰이를 위한 전선 확대에 나선 셈.
민주당은 지난 16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가 세종시를 기업도시로 변경, 기업 유치를 위한 인센티브를 제공할 경우 해당 기업들이 당초 이전을 검토했던 타 지역의 경제가 위협을 받을 수밖에 없다"면서 "충청권 이슈 차원을 넘어 전국적 문제로 확대시켜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18일 알려졌다.

최근 당내 `세종시 원안추진 촉구 대책위' 상임위원장에 수도권 출신의 원혜영 의원이 임명된 것도 이러한 맥락에서다.

우상호 대변인은 "정부의 세종시 기업 유치는 급한 불을 끄기 위한 `돌려막기'로, 그 후유증은 고스란히 기존 기업도시 및 혁신도시 예정지 등으로 넘겨질 수밖에 없다"며 "앞으로 당 차원에서 이러한 부분을 집중 거론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 상 최고위원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세종시 문제는 한나라당과 충청도민의 문제가 아니라 정권 지도자와 국민과의 문제"라고 강조했고, 박주선 최고위원도 정부의 세종시 기업 유치를 "구 소련시절의 스탈린식 강제이주 정책"에 빗댔다.

민주당은 세종시 문제를 혁신도시 사업과 연계, 충청권 중심으로 전개해온 장외 홍보전을 각 혁신도시 예정지를 거점으로 전국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지난 16일 시작된 정세균 대표의 `버스투어'를 통해서도 세종시 쟁점을 전국적으로 넓히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민주당은 세종시 문제에 대한 수도권의 체감 강도가 상대적으로 약할 수밖에 없다는 점을 감안, 전셋값 급등 등 수도권 과밀화에 따른 비효율이 행정 분산으로 인한 비효율을 크게 능가한다는 점도 부각시킨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각 주마다 행정수도를 별도로 둔 미국의 `수도 분산' 사례도 세종시 원안 추진의 논리적 근거로 활용키로 했다.

노영민 대변인은 "국토의 효율적 균형발전을 위해 주마다 경제중심의 `제1도시'와 별도로 행정수도를 두고 있는 미국 사례를 눈여겨 봐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