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일, 미북.남북대화 관련해 행보자제"
金국방 "北 의도적 행위로 간주 대비할 것"


국방부는 16일 최근 서해 북방한계선(NLL) 해상에서의 남북 교전과 관련, "북한군은 서해 접적해역에서 근무를 강화하고 있지만 추가 도발과 관련한 특이징후는 식별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이날 오전 국회 국방위 전체회의에서 `북한 군사동향 및 대비태세' 현안보고를 통해 이번 교전을 `대청해전'으로 언급하면서 "북한은 현재 해안포 부대, 해군의 NLL 인근 대비태세, 공군의 황해도 지역 대비태세 등을 강화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국방부는 특히 북한의 대남 비방과 관련, "한미 정부보다 군 당국에 한정해 비난하고 있고, 대내체제를 결속하면서 남측에 책임을 전가하고 도발 명분을 축적하기 위해 현 수준의 비난을 지속할 것"이라며 "추후 남북 당국간 회담시 NLL을 쟁점화하겠다는 의도로 평가된다"고 분석했다.

또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동향에 대해 "1,2차 서해교전시 교전 당일과 2일 후부터 공개활동이 보도됐지만 이번에는 미보도되고 있다"며 "향후 미북, 남북 대화와 관련해 행보를 자제하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군은 실질적 해상경계선으로서 NLL을 확고히 수호하겠다는 원칙 아래 도발시 단호히 대응하며, 예의주시하고, 도발을 억지하기 위한 대비태세를 유지 중"이라고 보고했다.

김태영 국방부 장관은 이번 북한군 도발과 관련, "자료가 제한돼 우발적, 고의적 행동에 대한 명확한 평가가 어렵다"면서도 "북한이 충분한 의도를 가진 것으로 간주, 거기에 대한 대비를 철저히 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나아가 예상되는 북한의 추가도발 행태에 대해 "함정 대 함정 뿐 아니라 해안포 및 해안미사일 도발, 공군 자산에 대한 공격을 위한 SA-5 등의 대공 미사일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그는 "불필요한 교전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의사소통이 필요하다"며 "따라서 경고 방송과 통신, 경고 사격 외에 (소통할 수 있는) 가시적인 방법을 고심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 장관은 `여성 지원병(兵)제' 검토와 관련, "2011년부터 여론조사를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전작권 전환과 관련, "금년의 최초 IOC(초기작전능력) 평가에서는 가능한 것으로 평가됐고, 2년 뒤 최종평가를 할 수 있다"며 "(전작권 전환여부를 지금 묻는 것은) 지금 고교 1학년생에게 재수할 것이냐 말 것이냐는 물어보는 것과 같다"고 답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범현 기자 kbeom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