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반 갈리고 남녀대결 양상도

국방부가 `여성 지원병(兵)'제 도입을 검토 중이라고 밝힌 12일 인터넷 포털사이트 게시판 등에서는 누리꾼들이 찬반 의견을 펼치며 뜨거운 논쟁을 벌였다.

미디어 다음과 네이버, 야후 등 포털사이트에 실린 기사에는 반나절도 되지 않아 수천개의 댓글이 달렸고, 다음에서 실시한 찬반 설문조사에도 5시간 만에 1천600여명이 투표를 할 정도로 누리꾼들은 큰 관심을 보였다.

아이디 `솔향'은 "국민이라면 누구나 국방의 의무를 져야 한다.

여성들이라고 예외가 돼서는 안된다"며 이번 국방부안을 환영했다.

`시네시네' 역시 "방법이나 수단은 여러 가지 논의해 볼 수 있겠지만 원칙적으로 옳은 정책이라 본다.

병력도 많이 부족한데, 여성 병사가 활약할 장소도 많을 것이라 본다"고 했다.

그러나 제도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며 반대 견해를 밝힌 네티즌들도 많았다.

아이디 `불짱'은 "여군을 위해서 숙소나 화장실, 부대시설을 만들어야 하는 등 예산 낭비가 심할 것이다.

군내 성폭력 등의 문제도 많이 발생할 것"이라며 반대했다.

`꿈꾸는 아해'도 병사들의 열악한 인권상태를 지적하며 "누가 지원해서 그런 고생을 하겠는가"라고 지적했고 `아르샤빈'도 "남자들이 `유급지원'하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문제로, 여성들이 병사로 지원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썼다.

정책의 취지 자체를 문제 삼는 의견도 많아, 아이디 `범이'는 "한쪽에서는 군대가 현대화돼 많은 병사가 필요 없다고 복무 기간을 줄이는데, 다른 한쪽에서는 병사 수가 모자란다며 여성 지원을 받겠다니 납득이 되지 않는다"고 했다.

`단칼발도제'는 "이번 발표는 군 가산점제에 반대하는 여성들을 `그렇다면 여성들도 가면 될 것 아니냐'는 논리로 누르기 위한 것"이라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일부 누리꾼의 논쟁이 남녀 대결의 양상을 보이면서 "지원제가 아닌 징병제로 해서 여성들에게 군생활의 어려움을 확실히 알게 해야 한다"는 등의 주장이 나오기도 했다.

국방부의 취지에는 동의하면서도 여성 지원병보다는 다른 방식으로 국방의 의무를 부여하자는 의견도 많았다.

아이디 `raul'은 "복지시설 인력이 턱없이 모자란 상황에서 여성 지원자들을 복지관련 업무에서 대체 복무를 하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고 주장했고 `Change a life'는 지원병 대신 국방세를 받는 것이 옳다는 의견을 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