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 안보관계장관회의 소집..대책 논의

이명박(MB) 대통령은 10일 서해 대청도 인근 해상에서 발생한 남북 해군 교전사태와 관련, 오후 1시 30분부터 1시간동안 긴급 안보관계장관 회의를 열어 상황보고를 받고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시 45분 한.칠레, 한.페루 정상회담 관련 보고를 받던중 김성환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으로부터 서해교전에 대한 보고를 받은 뒤 즉각 회의 소집을 지시했다고 박선규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보고를 받은 직후 김태영 국방장관에게 전화를 걸어 "국민들이 불안해 하지 않도록 안보태세 강화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라"면서 "특히 더 이상 상황이 악화되지 않도록 침착하고 의연하게 대응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이날 북측 함정의 서해 북방한계선(NLL) 이남 침범이 우발적인 사태인지, 고의성이 있는지를 분석하고 향후 남북관계에 미칠 영향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이번 사태에 대해 정부 차원에서 어떤 수준의 공식 반응을 내놓을지 등에 대해서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참석자는 "북한 지도부에서 처음부터 계획을 세운 것으로 보기는 어렵지만 현장에서 북한 경비정이 우리측을 향해 수십발의 조준사격을 한 것으로 미뤄 (도발) 의도를 배제할 수 없다는 잠정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회의에는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 현인택 통일부 장관, 김태영 국방부 장관, 원세훈 국가정보원장, 권태신 국무총리실장, 정정길 대통령실장, 김성환 수석, 이동관 홍보수석 등이 참석했다.

앞서 이날 오전 11시 27분 남북한 해군 함정이 서해 NLL 이남 대청도 인근 해상에서 교전했으나 우리측 사상자는 없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추승호 이승관 기자 chu@yna.co.kr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