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세종시 문제를 고리로 정운찬 국무총리 `때리기'에 다시 불을 댕기고 있다.

대정부질문을 통해 세종시 논란의 핵심에 있는 정 총리를 정조준함으로써 세종시 문제 쟁점화의 주도권을 확보하겠다며 총공세에 나선 것.
정세균 대표는 6일 확대간부회의에서 "정 총리는 법에 의해 추진되는 세종시 문제를 뜯어고치겠다는 범법행위를 하고 있다"며 "대통령이 나서서 세종시특별법을 무시하고 총리가 맞장구쳐서 국론을 분열시키며 법치주의를 흔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지원 정책위의장은 "정 총리의 어제 대정부질문 답변 내용과 태도로 볼 때 국민은 `빵점 총리'를 가졌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알맹이 없는 답변 내용, 국장에게 질의하라는 오만한 태도, 특히 세종시가 뭔지 파악조차 하지 않고 모든 것을 아는 척하는 태도는 국민과 국회를 무시하는 것"이라고 맹공했다.

민주당은 세종시를 비롯, 정 총리의 `무소신', `정책적 일관성 결여', `전문성 부족' 등을 집중 부각시켜 오는 11일까지 진행되는 대정부질문을 지난 9월 총리 인사청문회에 이어 정 총리 검증을 위한 2라운드로 치르겠다고 벼르고 있다.

특히 정부.여당이 세종시 수정 추진 입장에서 물러서지 않을 경우 자유선진당 등 야권 공조를 통해 정 총리에 대한 인책론도 들고나올 태세다.

청문회 직후 만지작거리던 해임결의안 카드를 다시 꺼내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

우상호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정 총리의 준비가 부족하다는 게 당 지도부의 평가"라며 "대정부질문 기간 정 총리에 대한 검증을 포함, 현 정권의 잘못된 정책을 낱낱이 알려 바로 잡겠다"고 밝혔다.

우 대변인은 세종시 관련 여론수렴 및 대안심의 관련 지원기구인 국무총리실 산하 정부지원협의회가 이날 첫 회의를 연데 대해서도 "국가의 노골적 홍보전 배경에는 세종시 백지화 음모가 있다"며 "총리실은 국민의 여론을 호도하기 위한 여론몰이 작업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안희정 최고위원 등을 공동위원장으로 하는 당내 `세종시 원인추진 촉구 대책위' 차원에서 오는 7∼14일 충남 16개 시.군을 돌며 세종시 원안 사수 등을 위한 길거리 홍보단 활동을 전개하는 등 여론전에도 적극 나서기로 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