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자율통합 시 · 군에 대해 지역 숙원사업 해결을 적극 지원해 '명품 성장거점 도시'로 육성키로 했다.

이달곤 행정안전부 장관은 29일 정부중앙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자율통합 지원계획에 따라 통합하는 지방자치단체들이 시 · 군 통합의 모범 사례가 될 수 있도록 범정부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행안부는 통합이 이뤄질 경우 청주 · 청원에 농산물 산지 유통센터와 도서관을,전주 · 완주에는 종합스포츠타운을 각각 건립하는 등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숙원사업을 해결,명품도시로 키우기로 했다. 또 통합 지자체의 공무원 정원을 10년간 유지하고 정상적인 채용과 승진 기회를 정부 차원에서 보장해 주기로 했다. 통합이 되면 인구가 70만명을 넘어서는 남양주 · 구리,청주 · 청원,전주 · 완주,의정부 · 양주 · 동두천 지역은 최대 4개의 행정구를 설치할 방침이다.

행안부는 지난 8월 발표한 자율 통합 인센티브 중 법적 조치가 필요한 사안은'통합시 설치법'에 반영하기로 했다.

행안부는 통합 건의서가 제출된 18개 지역,46개 시 · 군에 대한 주민 의견조사 결과를 다음 달 12일께 발표하고,찬성이 반대보다 상당히 높은 지역을 대상으로 통합 절차를 진행하기로 했다. 이 장관은 "주민 의견조사는 참고자료일 뿐 통합 결정은 전적으로 해당 지방의회가 한다"며 "찬성률이 (50%에 미치지 못해도) 반대율보다 제법 높은 지역에도 기회를 주는 것이 합당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행안부는 일부 지역에서 파악된 관권 개입 등에 대해 엄중 대처할 방침이다.

이재철 기자 eesang6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