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은 내년 11월 한국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글로벌 위기 이후 세계 경제 질서의 방향을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29일 밝혔다.

윤증현 장관은 이날 KBS TV에 출연해 "내년 6월 캐나다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에서는 우리나라가 공동의장국이 돼서 중진국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게 된다"고 소개한 뒤 "이어 내년 11월 한국 회의에서는 위기 이후 세계경제 질서 재편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한국 회의에서는 경상수지, 국제무역질서 그리고 외환보유고의 불균형, 선진국과 개도국간 발전 차이 등이 모든 현안이 논의된다"면서 "이 자리에서 국제통화기금(IMF)을 이용해 세계 질서를 어떤 식으로 재편할지에 대한 우리의 목소리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 장관은 이어 "영국과 호주에서 관계 공무원이 한국에 파견되고 많은 전문가 집단이 참여하는 G20 정상회의 준비를 위한 조직체가 구성된다"며 "한국은 그동안 지정학적 리스크로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당했는데 G20 정상회의 유치는 이런 약점을 코리아 프리미엄으로 전환시켜 국제 신인도를 높이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윤 장관은 "그동안 G20 정상회의는 미국이 2번, 영국이 1번 유치하는 등 선진8개국(G8) 회원국이 주도했는데 신흥국이 처음으로 개최한다는 사실 그 자체가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윤 장관은 국가 재정 운용과 관련해 국가 채무가 국내총생산(GDP) 대비 40%가 넘지 않도록 관리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국가 채무는 올해 GDP 대비 35% 수준으로 선진국에 비해 우리나라의 재정건전성은 양호한 편"이라면서 "향후 국가 채무가 절대 40%를 넘지 않도록 관리하겠으며 특히 2013년에는 GDP 대비 30% 중반 수준으로 유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윤 장관은 내년 예산에서 중소기업 지원이 줄었다는 지적에 대해 "작년에는 경제 위기로 중소기업에 대해 신보기금, 대출 연장 등 특단의 지원을 했으며 내년 예산에서는 이를 정상화시키는 과정"이라면서 "그러나 올해 추경을 뺀다면 내년 중소기업 지원이 결코 적은 수준이 아니다"고 설명했다.

(서울연합뉴스) 심재훈 기자 president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