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환경노동위는 22일 임태희 노동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열고 임 후보자에 대한 도덕성과 자질, 주요 현안에 대한 입장 등을 검증했다.

민주당 등 야당 의원들은 임 후보자의 위장 전입, `다운계약서' 작성, 재산신고 누락 등 도덕성과 함께 노동문제 비전문가로서 자질에 대해 집중 공세를 폈다.

반면 한나라당은 야당의 흠집내기식 공세를 차단하고 장관직 수행 능력을 검증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청문회에선 서울에 거주한 임 후보자가 군 복무 시절과 재무부 근무 시절 장인(당시 4선 의원)의 지역구인 경남 산청에 주소지를 둔 점이 도마 위에 올랐다.

민주당 김상희 의원은 위장 전입으로 낙마한 고위 공직자의 예를 들면서 "이는 공무원 신분으로 있을 수 없는 일이며 범법 행위"라고 비난했다.

자유선진당 권선택 의원은 미리 제출한 질의서에서 "선거에서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할 공무원이 단지 가족사를 이유로 투표권 행사를 위해 위장전입했다는 사실은 도덕적으로나 법적으로 큰 하자"라고 질타했다.

자녀의 주식 투자 의혹도 재차 제기됐다.

민주당 김재윤 의원은 "당시 해당 투자신탁은 채권형.주식형 상품만 판매했고 일반예금은 취급하지 않았다"며 주식 투자가 아니라 일반 예금 상품이라는 후보자의 해명을 거짓말이라고 따졌다.

민주노동당 홍희덕 의원은 재산신고시 두 자녀의 헬스 회원권을 누락한 것과 관련, "장녀와 차녀 회원권 구입시 취득세를 냈으면서 회원권으로 인식하지 못했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밖에 임 후보자가 2004년 1월 경기도 분당 정자동 아파트를 9억4천100만원으로 신고했으나 보름만에 5억7천100만원으로 정정신고한 것과 관련, `다운계약서' 의혹도 제기됐다.

권선택 의원은 "4대강 사업과 관련해 낙동강 하류 사전영향평가서를 작성한 한 회사의 전.현직 대표이사로부터 2007∼2009년 1천700만원의 후원금을 받은 사실이 확인됐다"며 대가성 여부를 캐묻기도 했다.

`노동문제 비전문가'인 임 후보자에 대한 자질 검증도 이어졌다.

한나라당 의원들은 야당의 도덕성 추궁에 맞서 비정규직법과 복수노조 및 노조전임자 문제 등 정책과 관련된 질의를 하며 능력 검증에 나섰다.

박준선 의원은 미리 제출한 질의서에서 "비정규직법 도입 결과 경제위기와 맞물리면서 일자리 감소 및 사내 하청 등 간접고용이 확산되는 부작용이 발생하는데 비정규직 문제의 근본 해결을 위한 대책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조해진 의원도 "노사 선진화 방안에 대한 후보자의 복안은 무엇이냐"며 정책 질의에 집중했다.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hanajja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