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희영 여성부 장관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 통과에 난항이 예상된다.

당초 백 후보자의 도덕성과 자질을 문제삼았던 야당과 여성계의 임명 반대가 인사청문회 후 오히려 거세졌기 때문이다.

국회 여성위는 21일 민주당 등 야당의 반대로 전체회의를 열지 못했다.

백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경과보고서 채택도 무기한 연기됐다.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청문요청서가 국회로 넘어온 지 20일째가 되는 오는 27일까지 경과보고서를 채택해야 하는데 민주당이 부정적이어서 경과보고서 채택이 불투명하다.

여성위 민주당 간사인 김상희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백 후보자는 각종 의혹은 물론 여성부 장관으로서 업무에 적합하지 않은 게 큰 문제"라면서 "경과보고서 채택에 응하지 않을 생각"이라고 밝혔다.

여성위 소속인 민주노동당 곽정숙 의원도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백 내정자는 여성정책에 대한 비전도, 전문성도 없었을 뿐 아니라 부동산 투기, 탈세, 논문 부풀리기 등 각종 의혹에 명쾌한 해명을 내놓지 못했다"며 지명 철회를 요구했다.

또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성폭력상담소 등 6개 여성단체 회원들은 이날 국회를 방문, 여성위의 신낙균(민주당) 위원장과 여야 간사를 잇따라 면담한 뒤 여성 정책에 대한 전문성 결여 등을 이유로 백 후보자의 임명을 반대하는 의견서를 전달했다.

반면 한나라당은 백 후보자에 대해 당내 일각에 부적절하다는 의견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임명에 걸림돌이 될만한 흠결은 없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한나라당 원내대표단은 이날 여성위 소속 의원들과 함께 백 후보자에 대해 제기되는 각종 의혹을 재차 검증하는 등 적격성 문제를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정훈 원내수석부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백 후보자가 청문회에서 의혹을 잘 해명하지 못해 문제가 생겼다"면서 "하지만 장관직을 수행할 수 없을 정도의 문제는 없는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여성위 간사인 김금래 의원도 "백 후보자를 내정한 대통령의 뜻을 존중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백 후보자는 이날 자신에 대한 논란이 확산되자 장남의 병역의혹 해소를 위한 병원 진료기록을 국회 여성위에 제출하고 보도자료를 통해 "투기를 목적으로 부동산을 취득한 적이 없다"고 거듭 해명했다.

(서울연합뉴스) 정윤섭 노재현 기자 jamin74@yna.co.krnoj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