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내년 상반기까지 개헌 완성되도록 노력"
민주 "시기상조지만 적절시점 개헌안 제시"
선진 "개헌하려면 광폭으로 해야"


정치권내 개헌 논의가 불붙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15일 연합뉴스, 일본 교도통신과의 공동 인터뷰에서 `제한적 개헌' 검토 필요성을 제시한데 따른 것이다.

이는 국회 헌법연구자문위가 지난달 31일 이원정부제와 4년 중임 정.부통령제를 내용으로 하는 복수의 개헌안을 제시한데 이은 것이어서 개헌론은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민주당 정세균 대표가 이날 수원 경기도당을 방문한 자리에서 "빠른 시간 안에 개헌과 선거구제 개편에 대해 어떤 안을 갖고 있는지 내놓을 것"이라며 "그러나 국민적인 공감대는 미흡하기 때문에 본격적인 개헌 논의는 지방선거 이후 이뤄지는게 온당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여야가 개헌의 시기과 폭 등에 대해 팽팽히 맞서고 있어 국회 개헌특위를 통한 공식적 개헌 논의까지 난항이 예상된다.

한나라당은 16일 `내년 상반기까지의 개헌 완료'를 목표로 개헌 논의에의 본격 착수를 선언하며 대대적인 개헌 여론몰이에 나섰다.

한나라당 정몽준 대표는 이날 당내 한 의원모임과의 조찬 간담회에서 "대통령의 개헌 발언은 정치의 중심에 서겠다는 선언"이라며 "대통령과 행정부가 국가현안에 역량을 집중할 수 있도록 국회가 헌법에 주어진 역할을 다하는 게 중요하다"고 정치권의 개헌논의를 강조했다.

안상수 원내대표는 "이제 국회에서 개헌 문제를 본격 논의할 시점이 됐다"며 "의총 논의를 거쳐 당내 개헌특위를 구성할 것이며, 국회 개헌특위가 구성되면 권력구조 중심의 개헌문제를 다뤄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안 원내대표는 "내년 상반기에는 반드시 개헌이 완성되도록 노력하겠다"고도 했다.

반면 야권은 이 대통령의 개헌 발언에 즉각적인 반론을 제기하고 나섰다.

민주당은 "정국을 호도하려는 의도가 숨어있다"며 이 대통령 및 여권의 개헌 움직임을 강력히 비판했다.

정세균 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지금 대통령의 말만 있고 한나라당의 개헌안은 없는 것 아니냐"고 반문하면서 "이슈를 주도하겠다는 욕심만 있지 실체가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강래 원내대표는 "이 대통령이 자기 의중을 서서히 드러내고 있다"면서 "8.15 경축사에서는 개헌을 명시하지 않았다가 이번에는 신중히 검토한다고 했고, 조금 있으면 `언제까지 해야 된다'고 말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자유선진당은 전날 "이 대통령이 개헌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서는 안된다"며 비판한데 이어 이날 `제한적 개헌'에 대한 반대 입장을 표시했다.

이회창 총재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5역회의에서 "소폭으로 하려면 차라리 건드리지 않고 놔두는 것이 낫다"며 "개헌을 하려면 광폭으로 해야 한다"며 `제한적 개헌'에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이 총재는 "우리 헌법은 개정 절차가 매우 까다롭기 때문에 국민 투표 등 국가적 대사를 한번 치러야 한다"며 "그런데 원포인트 개헌으로 이러한 국가적 대사를 치루는 게 과연 합당한 것이냐"고 반문했다.

이와 함께 한나라당내 친박(친박근혜)계도 `개헌 속도조절론'을 제기하고 나서 개헌을 둘러싼 여야간 신경전 뿐아니라 친이(친이명박)-친박 진영간 격한 논쟁도 예상된다.

(서울연합뉴스) 김범현 노재현 기자 kbeom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