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로 예정됐던 임태희 노동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무산됐다. 추미애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이 한나라당의 비정규직법 일방 상정에 대한 사과와 위원장 사퇴촉구결의안 철회를 요구하고 나섬에 따라 여야가 협상을 벌였으나 합의점을 찾는 데 실패했기 때문이다. 이를 놓고 '추 위원장이 청문회 개최권을 정치적 도구로 활용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조원진 환노위 한나라당 간사는 "16일로 예정된 인사청문회는 열리지 않는다"며 "청문회 전에 상임위를 열어 청문회 일정을 정하고 자료 요청도 해야 되는데 상임위조차 열리지 못했다"고 말했다. 김재윤 민주당 간사도 "양당 간사 간,수석 부대표 간에 의견을 조율했는데 한나라당 환노위원들이 거부해 (청문회를) 못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추미애 위원장은 청문회를 하루 앞둔 15일 "위원장 사퇴결의안을 철회하고 일방적으로 비정규직법을 상정한 데 대해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우제창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양당 원내대표가 추 위원장에 대한 사퇴촉구 결의안 및 윤리위 제소를 철회키로 합의했는데 한나라당 소속 환노위원들이 법안소위 구성이라는 새 조건을 내걸었다"고 말했다. 이에 한나라당은 환노위 법안소위 구성이 선결돼야 위원장 사퇴촉구 결의안을 철회할 수 있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조원진 간사는 "제소 철회를 합의한 적 없다"며 "추 위원장이 법안 심의를 막고 소위도 구성하지 않은 게 근본 잘못"이라고 반박했다. 18대 국회 들어 환노위는 308건의 계류법안 중 42건만 처리,'불량 상임위'로 지목돼 왔다.

인사청문요청안이 국회에 제출된 지 15일째인 오는 23일까지 처리가 안 되면 대통령은 청문회 없이도 장관을 임명할 수 있다. 양당 간사는 16일 인사청문회 개최 방안을 놓고 의견을 조율할 예정이다.

김유미/김형호 기자 warmfron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