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총리 인사청문회를 단단히 벼르고 있는 가운데 '청문회 저격수'인 같은 당 박영선 의원이 '정운찬 후보자를 위한 변명'을 해 눈길을 끌고 있다.

박 의원은 13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당내 많은 사람들이 총리직 수락에 서운함과 배신감을 갖고 있는데 정 후보자의 우리 사회에 대한 시각을 이해하면 민주당이 마냥 후보자를 공격할 일이 아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얼마 전 정 후보자와 입각배경을 두고 통화를 했다"며 "총리직 수락배경을 물었더니 '나라의 균형이 깨져 이를 바로잡기 위해 총리직을 수락했다. 어떤 사심도 없고 지금 대한민국을 위해 내가 할 일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하더라"고 전했다.

박 의원은 이어 "정 총리 후보자가 우리 사회 각 분야의 균형이 무너지고 있다는 문제의식을 갖고 있고 이를 바로잡는 게 본인의 역할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며 "민주당도 정 후보자의 진정성을 일단 지켜봐야 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민주당을 등졌다고 비판만 할 게 아니라 정 후보자의 이런 인식에 주목해야 한다는 것이다.

방송사 경제부 기자시절인 1997년부터 정 후보자와 인연을 맺어온 박 의원은 민주당 내 대표적 청문회 공격수지만 이번 총리 인사청문회는 고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의원은 2002년 서울대에 입시생 지역할당제를 도입한 사례를 들며 정 총리 후보자의 '균형론'을 거들었다. 그는 "총장시절 가난해서 능력발휘 못하는 지역 학생들을 위해 지역할당제를 도입했는데 이는 정 총리후보자의 사회 밸런싱(균형)에 대한 시각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다. 당시 보수언론에서 서울 역차별을 들며 신랄하게 비판했지만 이를 관철시켰고 결국 총리까지 오게 된 밑거름이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인사청문회를 통과한다면 야당도 날을 세우기보다 나라의 균형을 어떻게 잡아가는지 지켜보고 균형추를 잡아가도록 도울 것은 도와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형호기자 chs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