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지난 6일 새벽 임진강 상류의 황강댐 물을 무단 방류한 데 대해 북한 군부가 직 · 간접적으로 연루됐을 가능성이 제기돼 주목된다.

북한 군부가 황강댐 방류에 개입한 것이 드러날 경우 북한의 '수공(水攻) 위협'이 현실화한 것으로 남북관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의 고위 관계자는 8일 "북한이 군사분계선(MDL) 북측지역에 설치된 대형 댐의 수문을 개방하기 위해서는 해당 지역 북한군 부대 또는 상급부대의 협조가 필요한 사항"이라며 "이번 황강댐 수문 개방에도 군부가 어떤 식으로든 개입했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김성환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이날 브리핑에서 '북측의 수공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느냐'는 질문에 "더 분석해봐야 정확한 의도를 알 수 있을 것"이라면서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분석 중"이라고 밝혔다.

정보 당국은 황강댐 인근의 위성사진을 판독한 결과 댐의 균열이나 파손 흔적은 없는 것으로 결론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정부는 천해성 통일부 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통해 "북측이 스스로 무단방류했다는 것을 시인했다"면서 "북측의 '무단방류'로 인해 우리 국민의 인명피해가 발생한 만큼 북한의 책임있는 사과와 충분한 설명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장성호/홍영식 기자 ja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