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선진당이 '심대평 탈당'파문으로 속 앓이를 하고 있다.

심대평 전 대표의 지역구인 공주 · 연기 지역 지자체장과 지방의원들은 31일 선진당을 탈당했다. 이준원 공주시장과 김태룡 시의회 의장을 포함한 시의원 8명,그리고 유한식 연기군수와 군의원 7명은 이날 "심 전 대표와 뜻을 같이하겠다"며 탈당을 선언했다. 심 전 대표의 측근인 이명수 선진당 대변인도 사퇴하려 했으나 주변의 만류로 사퇴를 연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심대평 사태'의 여파가 확산기미를 보이자 선진당은 이번 사태가 이명박 정부의 '충청권 흔들기' 전략에 따른 결과로 규정짓고 대여투쟁 강화 등을 통해 분위기 반전을 시도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회창 총재는 이날 서울 수유동 아카데미하우스에서 열린 의원연찬회에서 심 전 대표 탈당에 대해 "심 대표 탈당은 제 부덕의 소치"라면서도 "(여권과) 연대의 틀이 합의되지 않은 상황에서 '심대평 총리설'을 청와대가 흘리고 검증까지 한 행태는 선진당을 경시한 것으로 정치 도의상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현 정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이어 "사람들이 이번 소동이 선진당의 위기라고 하는데 저는 보기에 따라서는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본다"면서 "교섭단체가 깨지게 생겼지만 언젠가는 기회가 올 것"이라고 분위기를 다잡았다.

선진당 핵심관계자도 "이명박 정부에 허를 찔린 만큼 대여투쟁 강화 등을 통해 대안있는 야당으로서 충청인들과 국민들에게 어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재와 당 지도부가 집안단속을 강화하면서 소속 의원들의 추가 탈당 분위기는 감지되지 않고 있다. 류근찬 권선택 김낙성 변웅전 의원 등 심 전 대표가 대표를 맡았던 국민중심당 출신 의원들도 모두 탈당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구동회 기자 kugij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