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국무위원 이용 검토
`경제악화' 해외도입은 2014년 이후 순연


대통령을 비롯한 국무총리와 각 부처 장관이 사용할 수 있는 정부 전용기가 생길 전망이다.

정부 관계자는 29일 "내년 8월부터 대통령 전용기를 국내 항공사로부터 4년간 완전 임차하기로 했다"며 "임차 항공기는 대통령 전용기로 사용되는 것은 물론이고 총리와 장관 등도 필요에 따라 이용하도록 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대통령 전용기는 25년 전에 도입된 노후기로 내년에 도태될 가능성이 큰데다, 장거리 순방을 위해 국내 항공사로부터 그때그때 빌려쓰는 대형 항공기 역시 순방 때마다 개조 비용이 만만치 않다"며 "이 같은 사항들이 고려돼 아예 전용기를 완전 임차하기로 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총리나 장관 등이 이용할 경우에는 수행원의 규모에 따라 일반 민항기를 이용하는 비용과 비교해 전용기 사용 여부가 결정될 수 있을 것"이라며 "이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도 마련되어야 한다"고 했다.

정부는 내년 8월부터 2014년 8월까지 4년간 전용기 임차 비용으로 모두 1천157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으며, 우선 내년 8월부터 연말까지의 임차료 137억원을 내년도 예산에 배정할 계획이다.

임차 항공기는 국외가 아닌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항공이 보유하고 있는 보잉 747급이 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이명박 대통령은 일단 전용기가 임차되면 해외순방 뿐 아니라 국내 이동 시에도 이 전용기를 이용할 계획이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보잉 737 대통령 전용기는 1985년에 도입된 노후기종으로, 규모가 작아 탑승인원이 제한적이고 항속거리도 짧아 장거리 순방에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대형 항공기를 번갈아 임대해 사용하고 있다.

이 전용기는 내년에 완전 도태될 것으로 알려졌지만, 현재 진행중인 도태시기에 대한 최종 검토 후 향후 몇 년 만이라도 사용이 가능하면 국무위원들이 사용하는 방안도 함께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국방부는 오는 2014년 전력화를 목표로 신형 대통령 전용기를 국외에서 도입하기로 하고 우선 내년도 착수 예산으로 120억원을 요청했지만, 이 대통령이 경제상황이 어렵다는 이유를 들어 이를 순연토록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내년도 국방예산 증가율이 3.5% 안팎으로 대폭 감액되는 움직임과 맞물려 내년도 대통령 전용기 국외 도입예산 착수금도 배정하지 않기로 했다.

결국 대통령 전용기 해외 도입사업은 2014년 이후로 순연됐으며, 정부는 향후 경제상황에 따라 재추진하기로 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상헌 기자 honeyb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