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내 개헌론이 본격 점화될 조짐이다.

입법부의 수장인 김형오 국회의장과 이명박 대통령의 핵심측근이라고 할 수 있는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가 개헌론의 중심에 서있기 때문이다.

김 의장은 개헌안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고, 안 원내대표는 정치권내 논의의 틀을 만드는데 총대를 멘 상태로, 22년전에 만들어진 헌법을 새롭게 바꾸기 위한 정치일정이 숨 가쁘게 진행될 전망이다.

김 의장은 국회의장 취임 직후 개헌 필요성을 강조하며 국회의장 직속으로 헌법연구자문위원회를 설치했으며, 지난 7월17일 제헌절 경축사를 통해 개헌을 공식 제안했다.

김 의장은 또 26일 낮 외신 기자회견을 열어 개헌의 당위성과 함께 개헌 방향을 거듭 제시할 계획이다.

특히 헌법연구자문위는 오는 28일 전체회의를 열어 4년 중임 정.부통령제와 이원정부제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개헌 복수안을 최종 확정하고 31일 김 의장에게 제출할 예정이다.

4년 중임제 개헌안은 현행 감사원의 회계검사 기능을 국회로 이관토록 하고 예산 법률주의를 도입하는 동시에 정부의 법률안 제출권도 삭제하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원정부제 개헌안은 헌법 및 국가수호의 역할은 대통령이, 일상적인 내치(內治)는 총리가 맡고, 국회의 내각 불신임권과 내각의 국회 해산권을 각각 보장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또한 4년 중임제든 이원정부제든 복수의 개헌안에는 모두 상.하원 양원제 도입이 포함될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정치권에서는 김 의장이 제시할 개헌안을 바탕으로 개헌논의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국회내 설치될 `개헌특위'가 논의의 주체가 되고, 한나라당이 개헌동력을 살려갈 것으로 보인다.

안상수 원내대표는 26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 연석회의에서 "9월 정기국회가 시작되면 야당과 협의, 국회내 개헌특위를 구성해 본격적인 논의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앞서 정치개혁을 강조한 이명박 대통령의 8.15 경축사 직후 안 원내대표는 "권력구조를 바꾸는 개헌이 근원적 처방이며, 이제 제왕적 대통령제를 역사의 유물로 벽장 속에 넣어야 한다"며 당내 개헌론에 불씨를 지폈다.

그동안 여당내에서는 개헌 논의가 시작될 경우 현 질서가 흔들리고 이명박 대통령의 국정 장악력 약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개헌에 대한 언급을 주저하는 분위기였다.

하지만 이 대통령의 핵심측근이라고 할 수 있는 안 원내대표가 개헌론의 시동을 걸고 나섬에 따라 `이 대통령과의 교감' 아래 한나라당발(發) 개헌에 힘이 실릴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박희태 대표도 이날 최고위원.중진 연석회의에서 "이 대통령이 언급한 정치개혁 3대 과제인 개헌과 선거제도.행정구역 개편 등에 대한 논의를 당에서 속도내야 한다"고 가세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범현 기자 kbeom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