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내외,YS, 11개 외국 조문사절단 참석
화해.통합메시지..전국 조기게양..'굿바이 DJ'
시민들, 연도나와 운구행렬 지켜봐..서울현충원 안장



민주화와 통일운동의 상징인 김대중 전 대통령이 우리 사회에 화해와 통합의 메시지를 남기고 영원한 안식에 들었다.

영결식장에서 동교동 사저와 서울시청 앞을 거쳐 동작동 국립묘지에 이르는 연도에는 수십만명의 추도 인파가 운집해 고인의 마지막 길을 지켜봤다.

김 전 대통령 장례는 서거 엿새 만인 23일 경건하고 엄숙한 분위기 속에서 국장(國葬)으로 치러졌다.

영결식은 이날 오후 2시 국회 앞마당에서 부인 이희호 여사 등 유가족과 이명박 대통령과 부인 김윤옥 여사, 김영삼 전 대통령, 헌법기관장, 주한 외교사절, 각계 대표와 시민 등 역대 최대 규모인 3만명이 참석한 가운데 1시간30분동안 거행됐다.

영결식은 국민의례와 묵념, 고인 약력보고에 이어 장의위원장인 한승수 국무총리의 조사와 박영숙 전 평민당 의원의 추도사 낭독 순으로 진행됐다.

한 총리는 조사에서 "대통령님은 평생 민주주의와 인권, 평화와 민족화해를 실현하기 위해 헌신해 오셨다"면서 "이러한 발자취는 우리의 자랑스러운 역사로 영원히 남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 총리는 "특히 정치적 입장이 다르다는 이유로 서로 반목해온 해묵은 앙금을 모두 털어내는 것이 우리 국민 모두의 참뜻일 것"이라며 "이제야말로 지역과 계층, 이념과 세대의 차이를 떠나 온 국민이 한 마음으로 새로운 통합의 시대를 열어가야 하겠다"고 강조했다.

박영숙 전 의원은 추도사에서 "행동하는 양심이 되라는 마지막 말씀을 새기겠다"며 "우리가 깨어 있으면 당신이 곁에 계실 것을 믿는다"고 말했다.

영결식은 이어 천주교, 불교, 개신교, 원불교 순으로 종교의식이 진행된 뒤 생전영상 상영과 헌화.분향, 추모공연에 이어 3군 의장대의 조총 발사로 마무리됐다.

영결식을 마친 후 운구 행렬은 여의도 민주당사와 동교동 사저에 들른 뒤 광화문 세종로 네거리와 서울광장, 서울역을 거쳐 동작대교로 한강을 넘어 오후 5시께 서울현충원에 도착했다.

운구행렬이 통과하는 길에는 주말에도 수많은 시민들이 나와 고인의 생전 업적을 되새기며 명복을 빌었다.

김 전 대통령의 시신은 현충원에서 264㎡(80여평) 규모로 조성된 묘역에서 종교의식과 헌화.분향, 하관, 허토의 순서를 거쳐 안장됐다.

1979년 박정희 전 대통령에 이어 30년 만에 국장이 거행된 이날 전국 가정과 공공기관에는 조기가 게양됐다.

(서울연합뉴스) 김재현 기자 jah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