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靑예방 어려워"..北대표단 체류연장 가능성 높아

현인택 통일부 장관은 22일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 조문차 서울을 찾은 김기남 노동당 비서 등 북한 사절단 일행과 만찬을 함께 하며 북측 조문단의 청와대 예방문제 등을 협의한다.

통일부 관계자는 "통일부 장.차관, 간부 몇명과 북측 조문단 일행이 오늘 오후 7시께 조문단 숙소인 서울 그랜드힐튼 호텔에서 소규모로 협의를 겸한 저녁 식사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당초 이날 오후 2시 귀환하려던 북측 대표단의 체류 일정은 최소 하루 연장될 공산이 커졌다.

앞서 현 장관은 이날 오전 북한 조문단 숙소에서 김양건 노동당 통일전선부장과 1시간20여분간 면담했으며 김 부장은 이 자리에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메시지 전달 등을 위해 이명박 대통령을 예방하고 싶다는 의사를 전달했다.

청와대측은 이날 오후 5시까지 면담 가부에 대한 확답을 주지 않고 있으며 북측 조문단은 현재 체류 연장 등 문제에 대한 평양의 훈령을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북한 조문단과 관련한 (만찬) 이후 일정은 정해진 것이 없으며 유동적"이라며 "이명박 대통령과 북한 조문단 간 면담이 오늘 이뤄지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전날 방남한 북한 조문단은 당초 이날 오후 2시 김포공항을 출발, 평양으로 돌아갈 예정이었다.

이들이 타고 갈 고려항공 전세기는 이날 오후 1시께 김포공항에 도착, 현재 공항측에 출발 일정에 대한 통보 없이 계류장에 대기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조준형 기자 jhc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