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1일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에 조의를 표하기 위해 1박2일간의 일정으로 서울을 방문한 북한 조문단을 철통보안 속에 맞았다. 북측 조문단의 서울 도착에 앞서 정부는 김포공항,숙소인 서울 시내 한 호텔과 그 주변에 각각 경찰 수백 명씩을 배치해 만일에 사태에 대비했다.

김 전 대통령의 빈소가 마련된 국회의사당에도 북한 조문단이 방문하는 시간에 맞춰 경비 인력을 강화했다. 정부 관계자는 "국장이라는 국가행사의 틀에 맞게 통일부가 장의위원회의 일원으로서 유관부처의 협조를 받아 북한 조문단 맞이 준비를 했다"며 "특히 공항과 북 조문단 숙소에는 경찰을 비롯한 경비 인력을 집중 배치했다"고 말했다.

북한 조문단을 안내하는 인원과 별도로 통일부 관계자들이 공항 및 국회 등에 배치됐으며 일부 관계자들은 숙소에 객실을 따로 마련해 1박2일간 북측 조문단과 함께 머물면서 필요한 지원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정부는 북한 핵실험 등에 반대하는 일부 보수시민단체의 집회 및 기자회견이 김포공항과 국회, 숙소 등에서 열릴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북한 조문단의 신변안전을 고려, 빈소 조문 외 다른 모든 일정은 비공개로 진행한 채 취재를 허용하지 않았다.

일각에서는 북한 조문단으로부터 돌발적인 메시지가 여과 없이 언론이나 국민에게 노출되는 것을 우려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통일부 관계자는 이에 대해 "북측 인사들의 신변 안전에 대한 우려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김형호 기자 chs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