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희호여사 "돈 많이 들지 않도록 하라"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영결식이 소박하면서 국민 모두가 참여하는 `열린 국장'으로 치러질 전망이다.

김 전 대통령측 최경환 공보비서관은 21일 오전 브리핑을 통해 "23일 엄수되는 영결식에는 모든 국민이 참여할 수 있다"며 "열린 국장, 국민과 함께하는 국장을 개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김 전 대통령측은 23일 오후 2시 국회 앞마당에서 개최되는 영결식에 초청장이 없더라도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을 지참한 국민이라면 누구라도 영결식에 참석하도록 할 방침이다.

다만 김 전 대통령측은 `열린 국장'으로 영결식을 치르되, 간결하면서도 소박한 영결식을 준비할 계획이다.

김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는 "소박하고 조촐하게 하라. 특히 돈이 많이 들지 않도록 하라"고 당부했다고 최 비서관이 전했다.

또한 김 전 대통령측은 영결식 직후 서울광장에서 추모행사를 개최하는 방안을 놓고 정부측과 협의에 나섰다.

최 비서관은 "많은 조문객이 서울광장에서 분향하고 있는 만큼 김 전 대통령의 마지막 길을 많은 시민이 볼 수 있도록 하는게 필요하다"며 "노제 등 여러 형식에 대한 논의를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김 전 대통령 조문을 위한 북한 사절단이 이날 오후 조문키로 한 것과 관련, 최 비서관은 "조문단을 파견해준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북측에 감사드리며, 예우를 갖춰 조문단을 맞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희호 여사는 북측 사절단의 조문 직후 별도로 이들 일행을 만나 감사의 인사를 전할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김범현 기자 kbeom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