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전 대통령이 유서를 남겼는 지에 관심이 모이는 가운데, 서거 두 달여 전인 지난 6월 '6.15 남북정상회담 9주년 기념 특별연설'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참여연대는 18일 "국민들은 마지막까지 한국의 민주주의 후퇴를 우려하고 한반도 평화를 위해 헌신하고자 했던 김 전 대통령을 영원히 기억할 것"이라며 "'행동하는 양심'이 되라는 김 전 대통령의 유언과도 같은 마지막 말씀을 가슴에 오롯이 새긴다"고 밝혔다.

김 전 대통령은 당시 이명박 정부를 맹비난하면서 "지금과 같은 상황이 계속되면 국민도 불행하고 정부도 불행하다"고 말했다.

김 전 대통령은 이명박 정부에 대해 "우리 국민은 독재자가 나왔을 때 이를 극복하고 민주주의를 회복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면서 "오래 정치한 경험과 감각으로 말하는데, 만일 현재와 같은 길로 나간다면 국민도 불행하고 정부도 불행하다"고 말했다.

이어 김 전 대통령은 "마음으로부터 피 맺힌 심정으로 말하는데, 행동하는 양심이 되자"면서 "양심이 있어도 잠재우고 도피하는 태도 때문에 의롭게 싸운 사람들이 죄 없이 세상을 뜨고 여러가지 수난을 받는다"고 말했다. 김 전 대통령은 "자유로운 나라가 되려면 행동하는 양심이 돼야 하고, 방관하면 악의 편"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김 전 대통령은 또 "지금 우리나라 도처에서 이명박 정권에 대해 민주주의를 역행시키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면서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에 대해 전국에서 500만명이 문상한 걸 보더라도 우리 국민들 심정이 어떤지 알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전 대통령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 고초를 겪을 때 500만명 아닌 50만명이라도 나서서 전직 대통령에 이런 예우를 할 수는 없다, 확실한 증거 없이 신문에 발표해 정신적 타격과 수치감을 줘서는 안된다고 했으면 노 전 대통령은 돌아가시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박철응 기자 hero@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