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통신선 또는 해사당국통신채널 활용

정부는 현대와 북한 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간 합의 사항 중 하나인 추석(10.3)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위해 남북적십자회담 개최를 이번 주 중 북한에 제의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18일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정부는 과거 이산가족 상봉 행사 때 준비기간이 2개월 안팎 소요됐던 만큼 추석 이전에 행사를 개최하려면 회담 준비를 지체할 수 없다는 판단 아래 이르면 금명간 북에 회담을 제의키로 했다.

정부는 판문점 적십자 채널이 지난해 11월 북측에 의해 차단된 만큼 군 통신선이나 해사당국간 통신 채널을 사용, 회담을 제의하는 통지문을 발송할 것으로 알려졌다.

통지문에 명시할 회담 개최 날짜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현대와 북한 아태평화위는 17일 공동보도문으로 발표한 5개항의 합의에서 "우리 민속명절인 올해 추석에 금강산에서 북과 남의 흩어진 가족, 친척들의 상봉을 진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천해성 통일부 대변인은 당일 브리핑에서 "정부는 남북적십자회담이 빠른 시일내에 개최돼 추석 이전에 이산가족 상봉이 이뤄질 수 있도록 우선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지난 2000년 이후 남북 적십자를 통한 이산가족 상봉자는 대면상봉이 모두 16차례 걸쳐 1만6천212명이며 2005년이후 화상상봉(7차례, 3천748명)까지 포함하면 총 1만9천960명이다.

이산가족 상봉행사는 현 정부 출범 이후 남북 당국간 대화가 단절되면서 중단된 상태다.

이와 함께 통일부는 현대와 아태평화위간 합의 관련 후속조치 차원에서 금강산.개성.백두산 관광, 개성공단 활성화, 이산가족 상봉 등 업무를 담당 부서별로 현황 및 향후 검토해야할 사항 등에 대한 점검에 착수했다고 통일부 관계자가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조준형 기자 jhc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