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3일 귀환한 현대아산 근로자 유성진씨(44)는 북한 억류 136일 동안 개성공단의 한 여관에서 혼자 지낸 것으로 밝혀졌다.

유씨의 형 성권씨(47)는 14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동생은 개성공단에 있는 한 여관에서 다른 사람과 접촉하지 않고 136일간 혼자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동생이 억류돼 있을 때 정부 당국이나 현대아산과 연락이 닿지 않았으며 북한에서 시키는 대로 했다"고 전했다.

그는 체포 이유에 대해 "동생이 그곳에 체류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체제 비판을 했다는 이유로 지난 3월30일 북측이 통지문 하나 읽어 주고 바로 데려갔다"며 "동생은 혼자 136일을 지내 힘들었지만 기도하면서 참아 냈다"고 덧붙였다.

석방 당시의 상황에 대해서는 "13일 오후 북한 관계자가 갑자기 가자고 해 오후 3시께 개성공단 여관에서 출발했으며 남쪽으로 오기까지 절차를 밟는 데 시간이 꽤 걸린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동생은 자신의 거취에 대해 알지 못했으며 석방되기 직전까지도 상황을 모르고 있었다는 말을 했다"고 전했다.

가족들은 억류 중인 성진씨에게 힘내라며 가족 사진과 편지를 보냈지만 지난 6월 제2차 개성공단 실무회담 때 북측이 수령을 거부해 전달되지 않았다.

김태철 기자 synerg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