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핵심 "개편 예후없다"..개각 지연 가능성

나흘간의 휴가에서 돌아온 이명박 대통령이 개각과 청와대 개편의 묘수를 놓고 장고(長考)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 중반기를 함께할 동반자로서 자신의 국정 철학을 이해하는 동시에 능력과 청렴함까지 겸비한 옥석을 고르기가 쉽지 않아 여러 안을 놓고 오랜 시간 고민을 거듭할 것이라는 게 청와대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7일 "현재로선 (내각과 청와대) 개편의 예후가 없다"면서 "대통령은 아직 개각과 청와대 개편에 대해 일절 말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개각과 관련해 고려해야 할 여러 문제가 있어서 이 대통령이 생각을 조금 하실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당초 8.15 광복절 무렵이 될 것으로 예상됐던 개각과 청와대 개편 시기도 이달 말께로 많이 늦춰질 것이라는 전망이 고개를 들고 있다.

무엇보다 개편의 핵심인 국무총리를 교체할지, 교체한다면 누구를 후임으로 할지에 대해 아직 윤곽조차 잡히지 않은 점은 이 대통령의 개각 구상이 장기화될 가능성에 무게를 싣고 있다.

여당인 한나라당 지도부가 소속 의원의 입각을 공식적으로 요구하고 나선데다 이른바 `친박(친박근혜)' 인사들의 입각 문제가 거론되는 점도 이 대통령의 머릿속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고 있다.

오는 17~20일 `준전시 상황'인 을지훈련이 예정돼 장관들이 자리를 지켜야 한다는 점도 `개각 지연설'의 근거 중 하나다.

또 지난달 `회심의 카드'로 내놓았던 천성관 검찰총장 후보자가 도덕성 문제로 낙마한 점도 이 대통령이 이번 개각과 청와대 개편 작업에서 `돌다리도 두드려보고 건넌다'는 심정으로 신중을 기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도덕성 검증의 문제는 개각의 폭과도 무관치 않은 요소다.

만약 장관을 대거 교체했다가 그중 일부가 인사청문회에서 미처 파악되지 않은 도덕적 결함을 드러낸다면 정권 초기 `강부자 내각'이란 비난 속에 국정 운영에 어려움을 겪었던 악몽이 되풀이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서다.

여의도 정가에선 벌써부터 "A의원, B의원이 장관 후보군에 들어갔으나 검증에서 탈락했다"는 등의 미확인 소문들이 돌고 있다.

다만 여당의 정치인 입각 요구는 어느 정도 수용될 것이라는 전망이 만만치않다.

한 핵심 참모는 "이 대통령이 당의 의견을 충분히 전해듣고 있고 참작하시기 때문에 결과로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기자 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