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지도부가 휴일인 2일 한나라당의 텃밭인 영남 지역에서 이틀째 미디어법 장외투쟁 행보를 이어갔다. 이에 한나라당은 사실상 사전 선거운동이라며 반발했다.

정세균 민주당 대표는 이날 대구에서 당 소속 의원들과 함께 미디어법 원천무효를 위한 길거리 홍보전을 벌였다. 지난달 31일 민주당이 '언론악법 5적' 중 한 명으로 지목한 김형오 국회의장의 지역구인 부산 영도구에 이은 두 번째 영남 공략지역으로 대구를 택한 것이다. 정 대표는 박병석 정책위 의장,이미경 사무총장 등과 함께 대구 중구 한일극장 앞에서 시민들에게 정책홍보물을 나눠주며 미디어법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당초 박 전 대표의 지역구인 달성군도 방문을 검토했으나 불필요한 긴장을 우려해 중구로 한정했다. 실제 민주당은 앞서 가진 부산 영도 남항시장 가두홍보 중 일부 상인들로부터 '장사 방해말라'는 항의를 받기도 했다. 정 대표는 "민주당을 환영하는 건 아니지만 영남 시민들도 이번 미디어법은 확실히 한나라당이 잘못했다는 인식이 많다는 점과 정권에 대한 민심이반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날 신문법 표결처리 과정에서 한나라당 의원들의 대리출석 및 대리투표 정황이 담긴 동영상을 처음 공개하고 미디어법 처리 과정에 대한 공세를 강화했다.

이에 한나라당은 민주당의 장외투쟁은 사전 선거운동이라며 역공세로 맞섰다. 장광근 사무총장은 여의도 당사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가깝게는 10월 재보선,멀게는 내년 지방선거를 겨냥한 사전 선거운동 차원에서 진행된 굿판"이라며 민주당이 작성한 '언론악법 원천무효 투쟁위 구성 및 운영계획'이란 4쪽짜리 문건을 공개했다.

김형호/김유미 기자 chs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