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민생정치'를 앞세워 민주당에 대한 전방위 압박을 강화하고 있다.

민주당이 미디어법 원천무효를 주장하며 장외투쟁에 나선데 대해 공세수위를 높이는 동시에 산적한 민생현안 해결을 위한 여야 대화 재개의 필요성을 연일 강조하고 있다.

미디어법 처리에 따른 여진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정기국회, 10월 재보선 등 굵직한 정치일정을 앞두고 `여론전'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 정국 주도권을 잡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은 우선 민주당의 재투표.대리투표 의혹을 일축하며 민주당의 장외투쟁 종식을 촉구했다.

윤상현 대변인은 1일 구두 논평을 통해 "민주당의 가출 놀이가 가관"이라며 "싸움을 걸고 선동하고 비방하는 그 정력을 차분히 국정을 살피는 일에 쓰기 바란다"고 비난했다.

특히 민주당이 한나라당의 대리투표 의혹을 거듭 제기할 경우 전면 대응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미디어법 처리 당시 투표방해, 허위사실 유포 등으로 민주당 의원들을 추가 고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핵심관계자는 "민주당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한나라당의 대응수위는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동시에 미디어법 처리 과정에서 불거진 국회 폭력사태를 근절하기 위해 주성영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고 9명의 초선의원들이 참여하는 당내 국회선진화 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국회폭력 방지를 위한 제도적 방안을 마련한 것이지만 활동 과정에서 민주당측의 `폭력행위'를 집중 부각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한나라당은 비정규직법 문제를 고리로 한 여야간 대화도 이미 제안해놓은 상태다.

윤 대변인은 "비정규직 서민근로자를 위한 국회의 역할은 국민으로부터 명받은 본연의 임무"라며 "진정 비정규직 근로자를 위한다면 당장 국회에 들어와 문제 해결에 발벗고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여야간 대화단절, 냉각기는 이어질 전망이다.

원내관계자는 "여름휴가철을 맞은 데다 민주당이 장외투쟁에 주력하고 있는 만큼 당분간 조정기 내지 냉각기가 필요할 것으로 본다"며 "민주당이 `제2의 천성관 효과'를 위해 김준규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에만 나서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범현 기자 kbeom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