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일 거리투쟁'을 선언한 민주당 내에서 386 그룹의 부활 조짐이 감지되고 있다.

18대 총선에서 대거 낙선한 뒤 무대 밑으로 내려왔지만 민주당이 투쟁체제로 전환되면서 `투쟁 전문가'로서 존재감을 부각시키고 있는 것.
현재 민주당 초.재선 그룹은 투쟁과는 거리가 먼 전문가 그룹이 주축이 됐기 때문에 386 그룹의 투쟁 경력이 빛을 보고 있다는 설명이다.

민주당이 29일 오후 서울 강변역에서 진행할 가두홍보전에선 전대협 2기 의장출신인 오영식 전 의원이 사회를 맡을 것으로 알려졌다.

1980년대 민주화투쟁 경험을 살려 시민들의 시선을 끌어모으라는 취지다.

실제로 전날 `언론악법 원천무효 및 민생회복 투쟁위원회'를 출범시킨 뒤 첫 가두홍보전 장소였던 영등포역 앞에선 서울대 총학생회장 출신인 김민석 최고위원이 분위기를 달궜다는 평가를 받았다.

김 최고위원은 재투표 논란과 관련, "동물농장에서 생쥐가 반장을 하겠다고 나선 뒤 사회랑 짜고 당선결과가 나올 때까지 계속 투표한 것과 다름없다"는 비유를 써가면서 지나가던 시민들의 이목을 끌었다.

연이어 열린 신촌 현대백화점 앞 가두홍보전에선 연세대 학생회장 출신인 우상호 전 의원의 역할이 두드러졌다.

이날 사회자 역할을 맡으면서 한시간 넘게 가두홍보전을 진행한 우 전 의원은 `언론악법 원천무효' 등의 구호를 선창하면서 자연스럽게 분위기를 고조시켰다는 평이다.

이에 앞서 영등포당사에서 열린 투쟁위원회 출범식에선 전대협 세대인 정봉주 전 의원이 사회자로서 행사를 진행했다.

투쟁위원회 총괄부본부장직에 임명된 정 전 의원은 "언론악법 날치기는 독재정권의 장기집권 책략에 불과하다"며 "민주당은 국민 속으로 들어가 최선을 다해 싸울 것"이라며 의지를 다지기도 했다.

민주당은 향후 전국순회투쟁 과정에서도 이인영, 이기우 전 의원 등 386 세대에게 역할을 맡기는 방안을 적극 검토키로 했다.

이와 함께 민주당은 장외투쟁과 함께 본격적인 법적투쟁에도 나설 계획이다.

민주당은 이날 대리투표 논란과 관련, 헌법재판소에 국회 본청의 CCTV(폐쇄회로화면) 33대의 영상자료에 대한 증거보전을 신청했다.

또한 지난 22일 국회 본회의장 현장의 속기록과 회의록 원부에 대해서도 증거보전을 신청키로 했다.

김종률 의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에서 "한나라당과 국회 사무처가 증거를 조작하거나 왜곡, 인멸할 우려가 있다"며 "신문법의 경우 오후 3시40분에 표결이 선언됐지만 그때까지도 의원단말기에 입력이 안됐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는 수정안은 사전제출토록 한 국회법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최고위원회에서 386세대의 맏형 격인 송영길 의원은 "불량식품은 유통기간 내라도 유통시켜선 안된다"며 "불량정권은 임기 중이라도 교체될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울연합뉴스) 고일환 기자 kom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