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 개정 시 권력구조로 '분권형 대통령제'를 선호한다는 여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공론화 단계에 있는 개헌에 대한 찬성 여론이 더 많았고 기왕 하려면 현 정권 임기 내에 마쳐야 한다는 견해가 80%를 넘었다.

이는 본지가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에 의뢰해 일반국민 1000명을 대상으로 자동응답(ARS) 방식의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다.

우선 개헌에 찬성한다는 답변이 41.4%로 반대(29.9%)보다 많았다. 바람직한 권력구조 개편방안으로는 '4년 중임제(44.1%)'라는 답변이 여전히 수위를 차지했고 외교 · 국방(대통령)과 국내정치(총리)를 나눠 맡는 분권형 대통령제(이원집정부제)를 선호한다는 의견(26.5%)이 뒤를 이었다.

연초까지만 해도 한 자릿수에 머물던 분권형 대통령제에 대한 지지율이 20%를 넘긴 건 처음이다.

최근 본지가 18대 현역 의원을 전수조사한 결과 분권형 대통령제에 대한 선호도는 18%였다. 6월부터 개헌 논의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다소 생소했던 분권형 대통령제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진 결과로 보인다.

개헌시기로는 논의를 서둘러 '내년 지방선거 때 국민투표로 결정하자(41.4%)'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2012년 대선까지는 논의를 마치자는 견해(40.9%)까지 합치면 압도적 다수가 현 정권 임기 내에 개헌 문제를 매듭짓기를 바랐다. 박병석 KSOI 연구조사팀장은 "정권 후반부로 끌고 갈수록 다음 정부로 넘기자는 여론이 높아질 것이기 때문에 너무 늦지 않은 시기에 개헌을 추진하는 게 필요하다"고 했다.

이번 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B3.1%포인트다.

한편 KSOI의 자체 여론조사에서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가 지난 19일 "미디어법에 반대표를 행사할 것"이라고 압박해 결국 수정안을 관철시킨 것과 관련해 '국민 여론에 따르는 온당한 처신이었다(64.6%)'는 평가가 다수였다.

차기현 기자 kh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