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22일 국회 본회의에서 직권상정을 통해 미디어 3법을 모두 통과시키면서 개각과 청와대 개편 작업에도 속도가 붙을 것이란 관측이 대두되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은 그동안 `미디어법안 통과→내각.청와대 인적개편→8.15를 계기로 한 국정쇄신 천명'의 순으로 `근원적인 처방'을 진행해 집권 2기를 위한 기반을 구축하는 방안을 염두에 둬온 것으로 알려졌다.

즉 `이명박표' 핵심법안으로 꼽히는 미디어법안의 국회 처리는 과반 의석을 점하고도 번번이 야당에 밀려왔던 수세국면에서 탈피, 정국의 주도권을 되찾고 이후의 국정쇄신 작업을 차질 없이 진행하는데 있어 `필수조건'으로 여겨졌던 셈이다.

이처럼 국정쇄신의 `첫 단추'가 끼워짐에 따라 다음 수순인 개각과 청와대 참모 개편 문제도 급물살을 타게될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어 주목된다.

실제로 이 대통령은 21일 국무회의에서 "물러날 때 물러나더라도 소신껏 일했으면 좋겠다"며 개각 가능성을 언급했다.

지난달초 개각설이 본격적으로 불거진 이후 단한번도 이에 대해 언급하지 않던 이 대통령이 처음으로 개각 관련 공식 발언을 내놓은 것이다.

이런데다 이미 친이(친 이명박계), 친박(친 박근혜계) 중진 의원들에게 이미 입각 제의가 왔다는 소문이 퍼져 있고, 청와대의 개각 인선 작업도 상당부분 진척됐다는 설이 오르내리면서 개각이 임박한 것 아니냐는 전망이 줄을 잇고 있다.

지금까지는 이 대통령이 8월 초 휴가를 떠나 정국 구상을 가다듬은 뒤 8월 중순께 개각이 이뤄질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었으나 미디어법안 국회통과로 인해 개각 시점이 휴가 직후로 앞당겨지지 않겠느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특히 청와대 참모에 대해서는 휴가 전인 이달 말이라도 인적개편이 단행될 수 있다는 설이 힘을 얻고 있다.

일각에선 7월말쯤 개각과 청와대 개편이 동시에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인적개편의 범위도 중폭 내지 대폭으로, 내각과 청와대 참모의 핵인 국무총리와 대통령실장까지 교체될 수도 있다는 예측이 무성하다.

조각 멤버인 한승수 국무총리의 경우 주변에서 "마음을 비운 것 같다"는 말이 나오고 있는 것도 이 같은 맥락이다.

총리가 교체된다면 `국민통합'이란 정치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충청권 인사의 발탁 가능성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심대평 자유선진당 대표, 이완구 충남지사, 정운찬 전 서울대총장 등이 본인의 의사와 관계없이 하마평에 계속 오르고 있는 것은 이런 이유에서다.

일각에서는 호남 출신 인사를 총리에 임명할 수도 있다는 추측도 내놓고 있다.

다만, 여야의 대치가 첨예한 상황인 만큼 국회 인사청문회에 대한 부담이 만만치 않다는 점은 총리 교체 여부에 상당한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다.

역시 조각 멤버인 외교통상부, 법무부, 국방부, 국토해양부, 지식경제부, 문화관광부, 노동부, 환경부, 여성부 장관은 어느 누구도 교체대상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설이 돌고 있다.

대통령 실장의 경우는 현 정정길 실장이 별다른 하자가 없는 만큼 자리를 지킬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지만 개편의 상징성이란 측면에서 교체를 점치는 목소리도 높다.

청와대 수석은 2∼3명 정도를 제외하고는 누구도 안심할 수 없다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인사 폭이 클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고, 비서관 역시 대폭 바뀔 가능성이 있다는 설도 최근 부쩍 입소문을 타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추승호 기자 chu@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