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최종 수정안 제시..민주 "직권상정 명분용"
한, 협상결렬시 내일부터 직권상정 절차 밟을듯

여야가 21일 핵심 쟁점법안인 미디어법에 대한 최종 담판에 착수했지만 신문과 대기업의 지상파 진출 및 종합편성채널(종편) 지분 허용 한도 등을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해 난항을 겪고 있다.

한나라당은 이날 대기업과 신문사의 방송 지분 한도를 `지상파 10%, 종합편성채널 30%, 보도전문채널 30%' 등으로 하는 미디어법 최종 수정안을 제시했으나 민주당이 "직권상정을 위한 명분쌓기"라고 일축, 협상 결렬 가능성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한나라당은 이날 안으로 협상이 타결되지 않을 경우 22일부터 직권상정 수순에 돌입할 것으로 예상되나 민주당은 이에 맞서 물리적 저지와 함께 의원직 집단사퇴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어서 지난 연말연초와 2월 임시국회에 이은 3차 입법대치 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는 오후 의원총회에서 미디어법 최종 수정안을 공개하면서 "우리가 자유선진당 안도 수용하고 박근혜 전 대표가 제시한 안도 받아들이기로 약속했고 그 약속에 따라 수정안을 마련했다.

이 수정안을 갖고 오늘 밤에 민주당과 협상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안 원내대표는 특히 의총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오늘 한나라당 최종안을 갖고도 협상이 안되면 직권상정으로 가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봐야죠"라며 결렬시 직권상정 방침을 거듭 확인했다.

이에 대해 국회 문방위 민주당 간사인 전병헌 의원은 "(한나라당 수정안은) 방송장악을 위한 원안에서 크게 달라진 것이 없다"면서 "한나라당은 재벌방송과 거대족벌신문 방송을 만들기 위한 일념에서 단 한치의 양보도 없고, 수정안은 오직 직권상정의 명분을 쌓기 위한 눈속임용"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의총에서 "언론악법 저지를 위해 의원직 사퇴를 불사할 것"이라는 결의를 다졌다고 우제창 원내대변인이 전했다.

이 같은 입장차로 양당 원내대표가 이날 밤 벌일 최종 담판에서도 합의안이 도출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김형오 국회의장은 6월 임시국회 운영과 관련, "임시국회가 이번 주에 끝나는 만큼 여야 원내교섭단체 대표들은 내일부터 금주까지의 의사 일정을 협의해달라"고 당부했다고 허용범 국회 대변인이 전했다.

의장실 관계자는 "의장의 오늘 메시지는 `마지막 통보'를 의미하는 것"이라며 "의장은 `나는 의장으로서 할 수 있는 노력을 다했기 때문에 더 이상 개입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심인성 기자 si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