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임시국회 마지막 주를 맞은 민주당이 직권상정에 대한 방어막 구축에 부심하고 있다.

임시국회 회기 종료일인 25일까지는 앞으로 일주일. 민주당 입장에선 앞으로 7일만 버틴다면 미디어법 처리를 9월 정기국회 이후로 미룰 수 있게 되는 셈이다.

그러나 회기종료일까지 남은 7일은 그야말로 지뢰밭을 걷는 것과 같은 위기의 연속이 될 것이라는 게 민주당의 판단이다.

일단 민주당은 김형오 국회의장에게 직권상정의 명분을 주지 않는 것이 최대 관건이라는 판단 아래 막판까지 끊임없이 협상카드를 내밀겠다는 방침이다.

협상을 통해 미디어법을 처리하자는 명분론이 여론의 지지를 받게될 경우 김 의장으로선 부담스러운 선택일 수밖에 없는 직권상정을 강행할 여지가 줄어든다는 판단에서다.

민주노동당, 친박연대, 창조한국당, 진보신당 등 자유선진당을 제외한 야4당과 함께 미디어법 저지 공조에 나선 것도 비슷한 맥락이다.

민주당은 대의명분을 고수하는 한편, 물리적 방어전술 마련에도 골몰하고 있다.

여권이 미디어법 강행처리에 적극적인 의지를 보이는 만큼 결국 김 의장도 직권상정을 강행할 개연성이 높고, 이 경우엔 본회의장에서 물리적으로 처리를 저지해야 하기 때문이다.

당내에선 임시국회 회기 종료 직전인 오는 23, 24일이 직권상정의 `D데이'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이 적지 않다.

그러나 일각에선 한나라당이 본회의장 동시 점거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여론이 여권에게 불리한 방향으로 흘러가는 상황을 우려, 조기에 상황을 마무리하려고 나설 것이란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3차 휴전 종료시점인 19일 오전 10시부터 본회의장에 대한 방비를 대폭 강화할 계획이다.

이날 오후엔 본격적인 방어전략을 논의하기 위한 의원총회까지 소집했다.

당 지도부는 또 3교대로 본회의장을 지키는 의원들을 교체하더라도 비상상황이 발생할 경우 즉시 본회의장에 모일 수 있도록 비상대기령을 발동한 상태다.

본회의장 내부 점거와 함께 나머지 의원과 보좌진을 동원해 본회의장 바깥 중앙홀을 점거, 본회의 자체를 무산시키는 방안도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적으로는 한나라당에 절대적 열세이지만 당내 386초.재선 의원들을 앞세울 경우 대등한 싸움을 벌일 수 있을 것이라는 게 민주당의 판단이다.

상황이 급박하게 흘러갈 경우엔 본회의장 내 의장석도 점거할 계획이다.

다만 너무 서둘러 의장석 점거에 나설 경우 경호권 발동을 부르게 될 것이란 지적을 감안해 신중하게 행동 시점을 판단키로 했다.

(서울연합뉴스) 고일환 기자 kom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