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편입'에 반대하는 충북 청원 군민의 반발이 더욱 거세지고 있다.

16일 청원군 등에 따르면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소위는 15일 강내면과 부용면 등 2개 지역의 세종시 편입 여부와 시행 시기 등을 논의했으나 견해차를 좁히지 못하고 오는 22일 오후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하지만, 법안소위가 행정도시건설청이 이들 지역의 개발제한 등 규제를 해제하는 입장을 공식 발표하고 혐오시설 설치 우려 불식 등을 조건으로 부용면 등을 세종시에 편입하는 방안을 논의하는 것으로 알려져 이들 지역이 편입되는 것은 시간문제일 뿐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주민들은 22일 법안소위에서 세종시 편입을 막고, 설령 편입되더라도 주민투표가 전제돼야 한다는 요구사항을 관철하기 위해 국회 앞 항의집회를 여는 등 강력히 대응하기로 했다.

또 주민 20여 명은 16일 오후 한나라당 충북도당을 항의 방문해 '세종시 편입 여부는 주민투표로 결정돼야 한다'는 뜻을 거듭 밝히고 이를 수용할 것을 촉구할 예정이다.

청원군의회도 이날 "연기군의 잔여지역 포함 요구는 반영하고 청원군민의 주변지역 제외 의견을 반영하지 않는다면 자치단체 간의 형평성에도 어긋난다.

국회는 군민의 주민투표 요구를 수용해야 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냈다.

이대원 충북도의회 의장도 성명서를 통해 "편입문제는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의 의사가 무엇보다 우선돼야 한다"며 "군과 군의회, 도의회가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혔음에도 정부 등이 편입시키고자 하는 것은 도민의 의견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비난했다.

군도 이들 지역이 세종시에 편입되면 인구 수가 현재 14만9천여명에서 14만2천여명으로 줄게 돼 군의 최대 현안인 자체 시 승격(인구 15만명 이상) 추진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고 보고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청주연합뉴스) 윤우용 기자 yw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