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14일 천성관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각종 의혹과 관련, "심각한 결격사유가 있는 것은 아니다"면서도 곤혹스러워하는 모습이다.

전날 열린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아파트 구입자금 등 여러 의혹에 대해 명쾌한 해명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천 후보자의 도덕성 시비가 향후 어떤 방향으로 전개될지 장담할 수 없다는 우려에서다.

청와대 핵심 참모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천 후보자에 대해 여러 의혹이 제기된 것은 유감스럽지만 위법사실이 명확히 드러난 것은 없지 않느냐"면서 "검찰총장직을 수행하는 데 문제는 없다는 판단"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재로선 조만간 공식 임명절차를 밟는다는 방침에는 변화가 없다"면서 "다만 여론을 주시하면서 신중하게 접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다른 참모는 "전례없는 파격적인 인사를 한데다 국회 인사청문회까지 마친 마당에 더이상 퇴로가 없다"면서 "검찰 조직의 안정을 위해서도 천 후보자가 빨리 자리를 잡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오전 정정길 대통령실장 주재로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 회의에서도 천 후보자 관련 의혹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으나 업무수행에 결격사유가 있다고 보기 힘들다는 데 의견이 모아진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한 여권 관계자는 "천 후보자의 처가가 부자로 알려져 있는데 자존심 때문에 청문회에서 이를 밝히는 것을 피하면서 일이 꼬인 측면이 있다"면서 "또 검찰내 알력도 의혹을 부풀리는 요인이 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그러나 여권내 일각에서는 천 후보자가 사생활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은 점은 문제라는 지적을 내놓으며 임명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도 나오고 있어 주목된다.

여권 관계자는 "여러가지 속사정이야 있겠지만 여론이 어떻게 흐를지 걱정스러운 게 사실"이라면서 "일단 도덕성 시비를 진화하면서 여론을 설득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