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8일 신문.방송법 등 한나라당의 미디어 관계법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는데 난항을 겪고 있다.

한나라당의 미디어법 일방처리를 차단키 위해 대안 마련에 착수했지만 신문과 대기업의 방송소유는 원칙적으로 안된다는 입장인데다 대안을 내는 것 자체에 반대하는 의견도 적지 않기 때문이다.

민주당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 위원들은 이날 회의를 갖고 미디어법 대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어 이날 중 당 지도부에 대안을 보고하고 빠르면 9일 의총에서 당론으로 확정하는 절차를 밟을 방침이다.

그러나 문방위 내에서도 강경파와 협상파가 맞서는 등 이견이 큰 상태여서 대안 도출이 쉽지 않은 상태다.

실제 문방위 간사인 전병헌 의원이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힌 지난 6일부터 문방위원들은 이틀간 3차례에 걸쳐 장시간 회의를 가졌으나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현재 문방위원 중 천정배 이종걸 의원은 대안 내는 것 자체를 반대하고 있다.

이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한나라당의 언론악법에 대한 대안은 현행법을 고치지 않고 그대로 지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전병헌 장세환 최문순 의원 등은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하고 있으나 법안 처리를 압박하고 있는 한나라당을 대화의 테이블로 이끌 만한 거리가 없다는 점도 고민이다.

현재 문방위 내에선 방송의 디지털화가 이뤄지는 2013년 이후로 법 개정 논의를 미루자는 의견과 함께 실태조사 후 제한적으로 신문과 대기업의 방송(종합편성채널.보도전문채널) 소유를 허용하자는 견해도 제시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경우 신문은 발행부수 기준 시장점유율 5% 미만, 대기업은 재계순위 30대 기업 이하에 대해서만 방송소유를 허용하되 소유지분은 일정비율 이하로 제한하는 내용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 보도전문채널 등에 대해선 허가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문방위원은 "문방위원들의 스펙트럼이 다양하고 우리가 내줄 수 없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대안을 만드는 게 쉽지 않다"고 말했다.

더욱이 문방위 차원의 대안이 마련돼도 당론 확정을 위한 의원총회에서 또 논란이 불거질 수 있기 때문에 민주당이 실제 대안을 제시하기까진 예상보다 시간이 더 걸릴 것이란 전망이다.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기자 solec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