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의 언사가 다소 거칠어지고 있다.

최근 비정규직법을 둘러싼 여야 대치 속에서 '추다르크'라는 별명이 다시 입에 오르내리는 등 2004년 총선 직전 노무현 대통령 탄핵의 후폭풍을 맞고 멸당 위기에 몰렸던 민주당 선대위원장 시절을 떠올리게 하고 있다.

추 위원장은 2일 국회에서 소집된 민주당 의원총회에 참석, 연단에 올라서서 "대한민국 국회를 전세계에 웃음거리로 만드는, 50년 민주헌정사를 X칠하는 행위"라고 한나라당을 격하게 비난했다.

전날 환노위에서 한나라당 간사인 조원진 의원이 의사봉을 쥐고 위원장 대행을 선언한 뒤 비정규직법 개정안을 상정한데 대한 반응이었다.

추 위원장은 또 "일부 악덕기업이 법을 핑계로 구조조정하고 맘대로 해고하는데 대해 일부 언론이 기업윤리가 없다는 것을 지적하지 않고, 대단히 치우쳐 있다"며 기업과 언론 책임론을 제기하기도 했다.

추 위원장은 H, E사 등 정규직 전환을 하지 않기로 한 대형 마트를 거명하면서 공격했고, 그리고는 노동부를 향해 "간판만 노동부지 노동계층 압박부다.

이런 노동부라면 없애버려야 한다"고 직격탄을 쐈다.

이처럼 연일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추 위원장에 대해 당내 일각에선 부정적인 기류도 감지되고 있다.

추 위원장이 `원칙'을 앞세우면서 법안상정 자체도 못하겠다는 식의 초강경론을 고수함에 따라 협상의 흐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
한 중진의원은 "추 위원장이 법안 상정조차 못하겠다고 주장하는 것은 다소 과한 느낌"이라며 "장기적으론 민주당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다른 의원은 "추 위원장은 과거에도 거친 발언 때문에 구설수에 오른 적이 있었다"며 "다른 뜻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노재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