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개 업체 전면 휴업..2~3개 업체 부분휴업중

개성공단 입주기업 중 한 업체가 최근 철수한데 이어 주문량 감소로 인해 전면 또는 부분 휴업에 들어가는 입주업체들도 잇따르고 있다.

정부 당국자는 29일 "개성공단 입주업체 한 곳이 이번 주부터 북측 근로자 전원에 대해 휴무 조치를 하고 있다"며 "주문량 감소에 따른 조치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최소 2~3개 업체가 근로자 일부에게 휴가를 주는 방식으로 부분 휴업을 하고 있다고 개성공단 기업협회 관계자가 전했다.

의류업체 C사는 이달 초부터 북측 근로자 400여명 중 ⅔ 가량을 쉬게하고 있다고 이 회사 관계자가 연합뉴스와 전화통화에서 밝혔다.

또 속옷 제조업체 N사 대표 이모씨도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이달 중순부터 생산라인 가동을 부분적으로 중단하고 있다"며 "현재 북한 근로자 550명 중 150명 가량이 쉬고 있는 상태"라고 전했다.

이씨는 이어 "다음달 2일 3차 개성공단 실무회담에서 공단의 장래에 긍정적인 협상결과가 나오면 현재 상황이나마 유지되겠지만 부정적인 결과가 나올 경우 업체들의 상황은 더 악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 관계자는 이와 관련, "개성공단 기업들의 경우 기업측 사정으로 휴무를 할 경우 최저임금(55.125달러)의 60%를 줘야 하지만 주문량이 감소함에 따라 손실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어쩔 수 없이 휴무 조치를 취하는 업체들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의류업체 스킨넷은 현지 주재원의 신변안전에 대한 우려와 주문 감소 등을 이유로 100여개 개성공단 입주업체 가운데 처음으로 지난 17일 완전 철수했다.

(서울연합뉴스) 조준형 기자 jhc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