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기 협력 적극 추진"..북핵 문제에 우려표명

한 총리, 외규장각도서 반환에 협조요청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각료이사회 의장을 맡아 프랑스를 방문 중인 한승수 국무총리는 24일 오후(현지시간) 프랑수아 피용 프랑스 총리와 회담을 갖고 양국의 상호 관심사를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는 두 나라의 실질적인 협력 방안을 비롯해 한반도와 유럽연합(EU)의 정세, 국제 금융위기 극복을 위한 양국의 공조 등이 주요 의제로 다뤄졌다.

양국 총리는 두 나라의 관계가 2004년 포괄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된 이래 모든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있다는 점을 평가하고 앞으로도 IT(정보기술)와 과학기술 분야의 협력을 적극 추진해 나가는 한편 방산분야와 문화 및 영사분야의 협력 방안도 모색키로 했다.

특히 양국이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분야에서의 실질적인 협력을 확대해 나가고 올해 1월 발효된 한-프랑스 워킹홀리데이 협정의 성공적인 이행을 위해 공동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두 사람은 또한 최근 북한의 지하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하고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양국간 경제협력을 확대할 수 있는 중요한 기반이 될 한-EU FTA(자유무역협정)의 조속한 체결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 자리에서 한 총리는 양국간 주요 현안인 외규장각 도서반환 문제가 미래지향적인 양국관계 발전의 큰 틀 속에서 조속히 해결될 수 있도록 프랑스 정부의 결단을 촉구하고 협조를 요청했다.

양국 총리는 두 나라의 고위급 인사교류 강화가 양국관계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데 인식을 같이했으며 한 총리는 피용 총리의 한국방문을 요청했다.

(파리연합뉴스) 이명조 특파원 mingjo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