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리 결의안 채택후 첫 해상추적

미국 군 당국이 미사일 혹은 핵관련 물자를 실은 것으로 의심되는 북한 국적선 `강남'호에 대한 추적을 벌이고 있다고 미국 폭스뉴스가 18일 보도했다.

폭스뉴스에 따르면 북한 선박 강남호는 지난 17일 북한에서 출항했으며, 미 군당국은 출항 시점부터 이 선박을 추적하고 있다고 전했다.

북한 선박에 대한 추적이 이뤄진 것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지난 12일 대량살상무기(WMD) 관련물자를 선적한 것으로 의심되는 선박에 대한 해상검색을 촉구하는 내용의 대북 결의안을 채택한 이후 처음이다.

미군 고위 당국자는 "이 선박은 관심을 가질 만하다"면서 강남호는 과거에도 확산활동에 연루돼 온 선박으로 `재범'이라고 표현했다고 폭스뉴스는 덧붙였다.

유엔 안보리 결의안은 의심되는 선박에 `강제로' 승선, 검색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미 군당국은 강남호가 연료급유를 위해 기항할 때까지 추적을 계속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미군은 강남호가 특정국가의 항구에 기항할 경우, 해당국 정부에 연료공급을 하지 말 것을 요청하게 될 것이라고 폭스뉴스는 소식통을 인용해 전했다.

북한은 그간 자국 선박에 승선, 검색을 하는 행위를 `전쟁'으로 간주하고, 백배천배의 보복을 가하겠다고 엄포를 놔왔다.

이와 관련, 마이크 멀린 미 합참의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강남호에 대한 구체적인 대응방침에는 언급을 삼간 채 "우리는 유엔 안보리 결의 1874호를 확실하게 이행하려 하고 있다"면서 "결의안은 북한이 재래식 무기는 물론 분열성 물질, 핵무기 등을 선적할 수 없도록 명확히 하고 있다"고 상기시켰다.

(워싱턴연합뉴스) 고승일 특파원 ksi@yna.co.kr